구미시 '1천억 박정희 숭모관' 건립 추진에…"민생은?" 시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구미시 제공구미시 제공구미시가 거액을 들여 박정희 대통령 숭모관을 짓기로 하자 지역 정치권과 시민사회가 반발하고 있다. 공론화 과정도 거치지 않은 혈세 낭비라는 지적인데 구미시는 자발적 모금으로 재원 일부분을 충당하겠다고 해명했다.

1일 구미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박정희 전 대통령 위상에 걸맞은 추모 공간을 새로 마련하겠다고 발표했다.


낡고 협소한 기존 추모관을 대체하는 숭모관을 건립하겠다는 건데 예상 비용 규모는 1천억 원에 달한다. 시는 2월 중으로 20명 안팎으로 꾸린 '박정희대통령숭모관건립자문위원회' 구성도 예고했다.

이에 지역 사회 일각은 발끈하고 있다.

지역 시민단체는 공론화도 없는 일방통행식 독선 행정이라고 맹비난했다.

특히 김장호 구미시장을 겨냥해선 군사독재 관선 시장 같다는 직격탄을 날렸다.

구미경실련 조근래 사무국장은 "완장 없는 시민은 발언권도 없느냐"며 "구미시장이 끝내 추진을 강행하겠다면 건립 찬반 여부를 주민 투표에 부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도 가세했다.

더불어민주당 구미지역공동위원회는 "민생을 외면한 정치적 치적 쌓기용 졸속 행정"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일부 단체만 원하는 사업에 혈세를 낭비하지 말고 청년과 기업이 찾는 구미를 위해 정주여건 개선 사업에 투자하라"고 촉구했다.

구미시가 지난해 11월 14일 구미 상모동 박정희 대통령 생가에서 거행한 '박정희 대통령 탄생 제105돌 숭모제'. 김관용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김장호 구미시장 등이 참석했다. 구미시 제공구미시가 지난해 11월 14일 구미 상모동 박정희 대통령 생가에서 거행한 '박정희 대통령 탄생 제105돌 숭모제'. 김관용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김장호 구미시장 등이 참석했다. 구미시 제공
구미시는 예산 1천억 원이 투입된다는 지적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한다.

시 한 관계자는 "조국 근대화의 주역인 박정희 대통령을 배출한 도시로써 품격 있는 추모공간 마련은 당연한 책무"라면서도 "건립 기금은 국도비와 함께 국민들의 자발적인 모금을 통해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구미시 측은 또 숭모관 건립 추진 자문위가 구성되면 이후 공론화 과정도 검토할 수 있다고 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