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노동개혁은 돈 있는 사람 아닌 국민 위한 것"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복지부, 고용부, 질병관리청 등 업무보고
"정치적 목적 아닌 잘못된 것을 상식적으로 전환하는 것"
"감염병 대응에선 오로지 국민의 건강과 안전만 생각"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보건복지부ㆍ고용노동부ㆍ여성가족부ㆍ식품의약품안전처ㆍ질병관리청에 대한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보건복지부ㆍ고용노동부ㆍ여성가족부ㆍ식품의약품안전처ㆍ질병관리청에 대한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9일 "노동 개혁을 3대 개혁 중 하나로 올해 주요 국정과제로 제시한 것은 사업주나 자본가, 돈 있는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국민을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개혁으로 다져가는 튼실한 복지국가' 슬로건 아래 진행된 보건복지부·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식품의약품안전처·질병관리청 업무보고에서 "노동의 유연성·공정성, 노사 법치주의, 산업 현장의 안전을 업그레이드하고 잘못된 것을 상식적으로 전환하는 것"이라며 "정치적 목적이 아닌, 다 국민을 위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노동이라는 것이 노동을 필요로 하는 수요 기반에 유연하게 맞춰 줘야 되고, 노사 간 뿐만 아니라 노노 간에도 공정한, 어느 정도 비슷한 정도의 보상체계라는 것이 있어야 된다"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또한 복지, 노동, 여성, 가족, 청소년, 질병, 식품, 의약품 등에 대한 정책에 대해 "너무나 당연하지만 오로지 국민을 위해서 해야 된다"며 "절대로 이런 일들은 정치나 선거나 진영에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되고, 우리 국민의 세금을 정말 아주 효과적으로 써야 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새 정부 복지 철학인 '약자 복지'를 언급하며 "그 사회에서 가장 힘든 사람들이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지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복지의 출발"이라고 강조했고, '보편 복지'를 두고는 "단순히 잘 사는 사람, 못사는 사람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체의 안전과 발전을 위한 것"이라며 건강보험 제도를 그 예로 들었다.

특히 "보편 복지에서는 적절한 자기 부담(이 필요하고), 그다음에 서비스로 제공한다는 원칙을 가져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시스템이 되려면 철저한 과학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여기에 이념, 정치, 선거, 이런 것들이 개재되면 국민을 정말 복되게 하기 위한 국가 역할을 하기 어렵다"고 재차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질병관리청을 향해선 "감염병 대응에선 오로지 국민의 건강과 안전만 생각하고, 외교도, 경제통상도, 정치도 전혀 고려하지 말라고 했다"며 "국민 안전을 지키는 제도를 강도 높게 구축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최근 방역 당국의 중국발 입국자 검역 강화에 대해 한중 관계에 미칠 영향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자 이를 일축한 것으로 해석된다.

대선 당시 폐지를 공약했던 여가부를 두고서는 "여가부가 존속하는 동안에는 여성과 청소년, 가족에 대한 국가의 보호를 더 튼튼하게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식약처에 대해서는 "산업 발전을 가로막는 불필요한 규제들이 있는지 살펴봐 달라"며 "안전을 지키면서도 규제가 풀리면서 산업을 더 키울 수 있는 쪽으로 간다면 고소득 양질의 일자리가 엄청나게 쏟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날 업무보고에는 한덕수 국무총리와 조규홍 보건복지·이정식 고용노동·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과 오유경 식약처장, 지영미 질병청장과 대통령실 참모진, 국회의원, 관계 기관 및 민간 전문가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