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서해 피격 의혹' 노영민 前비서실장 소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노영민 전 문재인 대통령비서실장. 윤창원 기자노영민 전 문재인 대통령비서실장. 윤창원 기자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을 수사중인 검찰이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소환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이희동 부장검사)는 13일 노 전 실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중이다.

노 전 실장은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故) 이대준씨가 북한군에 피격된 다음날인 2020년 9월 23일 긴급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하고, 같은날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과 함께 문재인 당시 대통령에게 사건을 최초로 대면 보고했다.

이후 노 전 실장은 24일 소집된 관계장관회의에서 국방부의 조사 결과를 보고받고, 마찬가지로 서 전 실장과 함께 문 전 대통령에게 대면 보고했다. 노 전 실장은 사흘 뒤인 27일 대통령이 직접 주재한 관계장관회의에도 참석했다.

검찰은 노 전 실장을 상대로 사건 발생 이후 열린 관계장관회의에서 오간 논의 내용과 지시 사항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당시 회의에서 이씨 사건을 은폐하거나 '자진 월북'으로 몰아가려는 시도가 있었는지 등이 쟁점이다.

박종민 기자박종민 기자
나아가 문 전 대통령에게 보고한 내용과 대통령의 지시 여부 등도 확인할 계획이다.

앞서 노 전 실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의 '월북몰이' 주장은 논리도, 근거도 없는 마구잡이식 보복"이라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노 전 실장은 '탈북어민 강제 북송' 사건으로도 고발돼 지난 10월 검찰 조사를 받았다. 이밖에 이정근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의 취업에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으로도 수사선상에 올라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