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미줄 철도망 구축" 광명시, '신천~신림선' 추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관계 지자체장, 국회의원과 협약
실무협의로 사전타당성 용역 발주
GTX-E, 광명~시흥선 등 총력
박승원 "광역철도 거점 대전환"

광명시청사 전경. 광명시청 제공광명시청사 전경. 광명시청 제공
경기 광명시가 서울 서남부를 잇는 광역철도망 구축에 나선다.

25일 시는 신도시 조성 등 대규모 개발에 대비해 광역철도망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시는 신천(시흥)~하안(광명)~독산(금천)~신림(관악)을 연결하는 신천~신림선을 조속히 추진하기 위해 4개 지방자치단체장, 지역별 국회의원 등과 내주 중 공동추진 협약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들 지자체는 지난해 7월부터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5차례 회의를 거쳐 이달 9일 신천~신림선 사전타당성 용역을 발주한 상태다.

또한 시는 시민들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수혜를 누릴 수 있도록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공약인 GTX-E 노선 신설사업이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되도록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광명·시흥 신도시의 남북을 연결하는 광명~시흥선은 현재 한국토지주택공사가 노선안을 검토 중이다. 특히 시는 이 노선을 주변 도시의 광역거점까지 이어지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광명지역에는 서울7호선과 KTX 고속철도가 운행 중이고, 신안산선과 월곶~판교선이 건설 중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신도시와 테크노밸리 등 대형 개발사업을 계기로 핵심 광역철도 거점으로서의 대전환을 앞두게 됐다"며 "도시의 대동맥 역할을 할 거미줄 교통망 확충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