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11월 역대 최대 총궐기…尹정부 반노동정책 저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11월 12일, 10만명 결집 총궐기 개최 예정
노정교섭 요구에도 尹 대통령 '무응답'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이 12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이 12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윤석열 정부의 반노동 정책을 저지하겠다며 오는 11월 조합원 10만 명이 집결하는 역대 최대 규모의 총궐기를 개최하겠다고 예고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12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 7일 중앙위원회에서 결정된 하반기 투쟁계획을 밝혔다.

그는 "윤석열 정부에서 노동정책이 실종됐다"며 "이런 시기에 민주노총 역할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양 위원장은 "물가 폭등과 금리 인상 등 경제 위기로 서민들의 고통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윤석열 정부는 나침반 없는 정부"라며 "뚜렷한 지향과 방향이 없이 오로지 재벌과 기득권 대기업들의 이익에만 골몰하고 있는 정부의 태도는 결국 노동자 서민의 고통으로 귀결되고 있다"고 밝혔다.

투쟁 계획에 따르면 오는 20일 민주노총 전국금속노동조합이 총파업을 한다. 또 9월 24일에는 하반기 투쟁을 선포하는 결의대회, 11월 12일에는 '10만 조합원 총궐기 대회'를 열 계획이다. 12월에는 노동개악 저지 및 개혁입법 쟁취를 위한 대국회 끝장 투쟁도 할 방침이다.

양 위원장은 "당장의 물가 폭등과 유가 인상에 대한 정부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하반기에 노동자들과 관련된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테이블을 구성하는 것이 시급하다"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민주노총은 하반기 투쟁 의제로 △정유사 규제를 통한 기름값 인하와 전기·가스·수도 필수공공재 무상화 등 물가폭등 민생대책 △재벌·부자증세 △철도·에너지·의료 등 필수공공서비스 민영화 금지 등 사회 공공성 강화 등을 제시했다.

양 위원장은 "노정교섭 자리를 요구하고 있지만, 대통령실에서 답변이 없는 상황"이라며 "대화에 응하지 않는다면 투쟁을 할 수밖에 없다"라고 덧붙였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