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화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 메인 포스터. 소니 픽쳐스 제공CJ CGV가 지난해 말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 흥행으로 1분기 매출 상승 결과를 얻은 가운데, 2분기에는 한국과 할리우드 대작들의 잇따른 개봉으로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
CGV가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2233억원, 영업손실 549억원을 기록했다고 13일 공시했다.
CGV는 "지난해 말 개봉한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의 흥행 영향이 1분기까지 이어지고 국내외 각국 로컬 콘텐츠의 선전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9.4% 상승했고, 영업손실도 79억원 가량 줄이는 성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코로나19 기조에서 완전히 벗어나지는 못했지만,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의 흥행과 함께 국가별 로컬 콘텐츠가 인기를 얻으며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고 밝혔다.
국내에서는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의 흥행과 더불어 '해적: 도깨비 깃발' '킹메이커' 등 신작 한국 영화의 개봉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61.8% 상승한 846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손실은 71억원 개선한 456억원이다.
중국에서는 오미크론 확산으로 일부 지역의 영업이 중단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로컬 콘텐츠인 '수문교'가 중국 역대 박스오피스 8위에 오르며 매출 감소 폭을 줄이는 데 기여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7.8% 하락한 656억원, 영업손실은 118억원이다.
지난해 1분기 극장 영업이 중단됐던 터키에서는 올해 1분기 영업 중단 해제의 영향과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 역대 3월 최대 관객을 모은 로컬 콘텐츠 '베르겐(BERGEN)'의 흥행에 힘입어 매출 273억원, 영업이익 43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역시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와 로컬 콘텐츠 흥행으로 매출이 상승했다. 인도네시아는 매출이 지난해 1분기보다 무려 391.3% 상승한 113억원을, 영업손실은 16억원을 기록하며 적자폭을 줄였다. 베트남은 매출 262억원, 영업이익 22억원으로 흑자기조를 유지했다.
CJ CGV의 자회사 4D 플렉스는 할리우드 대작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 '더 배트맨' 등의 글로벌 흥행으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상승히는 등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
각 배급사 제공CGV는 국내에서 2년 만에 해제된 사회적 거리두기와 기대작들의 잇따른 개봉으로 2분기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세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9일 만에 400만 관객을 돌파하며 폭발적인 흥행력을 보여준 '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를 비롯해 한국 영화 기대작 '범죄도시 2'가 5월에 개봉한다. 6월에는 칸영화제 경쟁 부문 진출작 '브로커'와 '헤어질 결심'을 비롯해 '마녀 2' 등 한국 영화 기대작들도 대거 개봉할 예정이다.
특히 CGV는 6월 개봉 예정인 '쥬라기 월드: 도미니언'와 '탑건: 매버릭'은 CGV 특별관에서도 개봉해 '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의 흥행세를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해외에서도 국내와 마찬가지로 할리우드 대작들과 각국의 로컬 콘텐츠의 활성화로 시장 회복세를 이어갈 것이란 전망이다. 코로나19로 인한 각국의 제한 정책이 해제되면서 영화시장 내 로컬 콘텐츠의 제작·배급이 활성화되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CJ CGV 허민회 대표는 "코로나19에서 벗어나 이제는 일상이 회복되고 있어, 극장가 또한 조금씩 활력을 되찾아가고 있다"며 "할리우드 대작 및 로컬 콘텐츠 기대작 개봉에 힘입어 2분기에는 실적이 턴어라운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