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울 원전 3·4호기 2025년 상반기 착공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신한울 3·4호기 2024년까지 건설허가등 인허 마무리 계획
운영만료 고리 2호기 고리 3호기 계속운전 운영변경허가신청 내기로
원전수출 거점공관 10여개 지정, 원전 수출 추진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29일 신한울 3·4호기 건설 즉각 재개 등 원자력 공약을 발표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29일 신한울 3·4호기 건설 즉각 재개 등 원자력 공약을 발표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정부가 오는 2025년 신한울 원전 3·4호기를 착공하기로 하는 등 본격적인 탈원전정책 폐기에 나섰다.

12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지난 4월 작성한 것으로 보이는 국정과제 이행계획서에 따르면 정부는 신한울 3·4호기의 착공시점을 오는 2025년 상반기로 못박았다.

정부는 이를 위해 올해 에너지기본계획과 전력수급기본계획 등에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반영하고 내년부터 오는 2024년까지 건설허가와 공사계획인가 등 인허가 절차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또 정부는 안전성을 전제로 운영허가 만료 원전의 계속 운전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우선 고리 2호기와 고리 3호기가 각각 내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계속운전 운영변경허가신청을 낸다.
 
이어 한국수력원자력이 원전별 수명만료 시점에 따라 원자력안전위원회에 계속 운전을 신청하게 된다. 현재 2030년까지 10기의 원전이 수명만료를 앞두고 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오는 2030년까지 원전 10기 수출을 목표로 하는 등 원전 수출산업화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이같은 과제를 이루기 위해 정부는 올해 가칭 '원전수출전략추진단'을 신설하고, 체코와 폴란드 등 원전 수출 가능성이 있는 국가들의 10여개 공관을 거점공관으로 지정하기로 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