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정 "윤석열, 채널A 사건 당시 자문단 강행 지시" 폭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한동훈 청문회 당일 채널A 사건 관련 폭로
당시 대검 형사부장 김관정 고검장 수사일지 공개
윤석열, 격노하며 채널A 사건 전문수사자문단 강행
총장 측근 연루된 사건에 중앙지검 先보고 없이 압색
"윤석열 격노하며 압색 필요 사유 보고 지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수위사진기자단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검찰총장 재직 시절 자신의 측근으로 통했던 한동훈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연루된 채널A 사건에 대해 수사팀에 역정을 내며 '전문 수사 자문단' 회부를 지시했다는 주장이 9일 나왔다.

당시 대검찰청 형사부장이었던 김관정 수원고검장은 이날 검찰 내부망 이프로스에 "(한동훈 법무부장관 후보자) 청문회에서 소위 채널A 사건과 관련해 재론될 것으로 보이고 당시 대검 주무부장으로서 작성했던 자료를 게시함이 구성원 여러분의 판단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 이렇게 글을 쓴다"라고 밝혔다.

김 고검장은 당시 스스로 작성했던 수사일지를 공개했다. 김 고검장이 공개한 수사일지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처음부터 이 사건은 총장 측근(한동훈)이 관련돼 있으니 수사 경과를 보고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었다.

또 서울중앙지검(이성윤 지검장) 스스로 검찰수사심의위원회 회부를 결정했지만,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 자체적으로 전문 수사 자문단을 강행했다는 것이 김 고검장의 주장이다.
김관정 수원고검장. 연합뉴스김관정 수원고검장. 연합뉴스
윤 총장의 강행 지시에 대검 차장과 부장들이 서울중앙지검의 검찰수사심의위원회와 중복될 문제가 있다며 자문단 연기를 거듭 요청했지만, 윤 총장이 화를 내며 강행을 지시했다는 것이다.

김 고검장은 폭로글을 통해 "차장검사와 기조부장이 다시 한번 총장에게 전문 수사 자문단 회부 시기의 연기를 요청했지만, 총장이 역정을 내며 강행을 지시했다"라며 "이에 대검 부장회의는 더이상 총장 설득이 어렵다고 판단했다"라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또 전문 수사 자문단 구성 결정 이후에도 윤석열 총장이 자신이 직접 위원을 선정하겠다고 주장하자 대검 차장검사가 객관성이 필수라고 강력히 건의해 투표하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하지만 투표 역시 진행되지 않았고, 기조부장과 형사부장이 재차 전문 수사 자문단 연기를 요청했지만 윤 총장이 "더 이상 언급하지 말라. 자꾸 말을 하면 나에게 나가라는 말이다"라고 압박을 줬다는 것이다.

이날 글을 올린 김 고검장은 총장의 측근이 연루된 사건이라 보고하지 않겠다고 밝힌 서울중앙지검이 사전 보고 없이 채널A 이동재 전 기자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고 이후 대검에 통보하자 "윤 총장이 격노하면서 압수수색 필요 사유 등을 보고하도록 지시했다"라고도 밝혔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