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중고차 시장 허위·미끼 매물 규제해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중고차성능·상태점검기록부에 대한 소비자 이해 낮아 "

연합뉴스연합뉴스
2020년 기준 중고차 판매량이 신차의 1.32배에 달할 만큼 관련 시장이 커졌지만, 허위·미끼 매물 문제점 등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10월 20일부터 11월 30일까지 수도권 소재 중고차 판매사업자 105명과 최근 1년 이내 중고차 구매 경험이 있는 성인 50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14일 밝혔다.

설문 결과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 중고차 시장의 문제점으로 '허위·미끼 매물'을 가장 많이 꼽았다.

특히 이 부분에 대해서는 소비자(79.8%·복수응답)보다 사업자(98.1%)의 응답률이 높아 중고차 업계 스스로도 문제점을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소비자들은 불투명한 가격 정보(71.7%)와 중고차 성능·상태 점검 기록부에 대한 낮은 신뢰도(59.1%)를 문제점으로 많이 꼽았고, 사업자들은 불투명한 가격정보(70.5%)와 매물 비교 정보 부족(56.2%)을 주요 문제로 지적했다.

중고차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 중 실제 구매 과정에서 피해를 봤다는 응답은 12.8%였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피해 유형은 '사고 이력 미고지'가 40.6%로 가장 많았고 이어 '차량 연식 상이' 31.3%, '허위·미끼 매물' 29.7%였다.

소비자원은 성능·상태 점검 기록부를 소비자 눈높이에 맞게 개선할 필요도 있다고 지적했다.

중고차 시장의 발전 방안을 묻는 질문에는 허위·미끼 매물에 대한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는 응답이 소비자 가운데서는 57.1%, 사업자 중에서는 79.0%로 가장 많았다.

소비자원은 "허위 미끼매물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자동차 365'에서 실매물인지 확인하고 , 카히스토리에서 사고이력 침수이력을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매매 계약시 모든 특약을 포함해 꼼꼼하게 작성해 달라"고 당부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