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부산 제2에코델타시티, 도시철도·도로·공원 기반시설 먼저 조성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제2에코델타시티 조성사업, 시범도시 모델 제시
도시철도, 도로, 공원·녹지 등 기반시설 우선 조성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디지털 트윈 도시 구현

부산시가 강서구 제2에코델타시티에 도시철도, 도로, 공원 등 기반시설을 먼저 조성하고 이후 시민들과 함께 도시를 만들어간다. 제2에코델타시티'기반시설 등 설치계획 부산시청 제공부산시가 강서구 제2에코델타시티에 도시철도, 도로, 공원 등 기반시설을 먼저 조성하고 이후 시민들과 함께 도시를 만들어간다. 제2에코델타시티'기반시설 등 설치계획 부산시청 제공부산시가 강서구 제2에코델타시티에 도시철도, 도로, 공원 등 기반시설을 먼저 조성하고 이후 시민들과 함께 도시를 만들어간다.

부산시는 5일 강서구 김해공항 서측 일대 약 320만 평 부지에 조성 예정인 '제2에코델타시티'에 교통과 환경 부문을 우선 조성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시범도시 모델을 제시했다.

보통 도시개발은 단지나 주택 조성 후 교통이나 공원·녹지 등의 기반시설을 조성한다.

이번 제2에코델타시티 조성사업은 철도, 도로, 공원·녹지 등 기반시설 조성을 다른 공사보다 우선 시행한다.

시는 도시의 환경가치와 공공시설 서비스를 제고하고 교통과 환경을 우선하는 친환경 수변도시의 강점을 부각하기 위해 이같은 방식으로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시는 신교통인 도시철도 강서선(트램) 시설을 우선 조성해 15분 생활권 도시를 실현한다.

또, 도시철도 3호선과 예비타당성 조사 진행 중인 하단〜녹산선을 빨리 연결한다. 

제2에코델타시티를 남북으로 잇는 광역도로도 조기 건설해 7개의 동서축과 연결하는 초광역 연결망도 빨리 완성할 예정이다.

사업부지 내 도심하천인 평강천과 맥도강에 낙동강 본류수(2등급)를 유입시켜 물순환 강화를 통한 수질등급 개선(4등급 → 2등급)에 나선다.

폭 100m, 길이 5.5㎞의 서낙동강변 녹지축을 조성·연결해 철새 등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친환경 수변도시를 조성한다.

정기적 주민의견 청취제도, 주민과 함께하는 리빙랩, 인공지능(AI) 기반 3차원 설계기법 등도 도입해 제2에코델타시티를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디지털 트윈 도시로 구현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5일 오후 시청 회의실에서 한국수자원공사, 부산도시공사와 제2에코델타시티 조성사업의 성공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부산시청 제공 부산시는 5일 오후 시청 회의실에서 한국수자원공사, 부산도시공사와 제2에코델타시티 조성사업의 성공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부산시청 제공 시는 이날  오후 시청 회의실에서 한국수자원공사, 부산도시공사와 제2에코델타시티 조성사업의 성공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부산시는 사업 시행을 위한 인·허가 등 각종 행정업무와 관련한 사항에 대해 협조·지원한다.

한국수자원공사와 부산도시공사는 개발계획의 수립, 공사 발주, 용지 분양 등에 따른 제반 업무를 수행한다.

그밖에 3개 기관은 입주기업의 적극적인 유치를 위해 서로 협력하고 단지 활성화와 입주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3개 기관은 이날 협약 이후 바로 사업계획수립에 착수하고 예비타당성 검토, 개발제한구역 해제 등의 절차를 이행하기 위한 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서부산이 가진 잠재력과 가능성을 제대로 이끌어내지 못하면 부산이 새로운 도시로 한 단계 더 도약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제2에코델타시티에 서부산의 미래가 달려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3개 기관이 힘을 합쳐 유기적으로 협력해 나간다면, 지역균형발전을 견인할 제2에코델타시티가 성공적으로 조성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