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尹 당선인, 16일 회동…MB 사면 꺼낸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배석자 없는 단독 회동…코로나19·우크라이나 사태·북한 ICBM 동향 등 국정 전반 의견 나눌 듯
尹당선인 측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 요청, 오래 전부터 견지"
김경수 전 지사 사면과 맞물려 검토되나

연합뉴스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오는 16일 청와대에서 만난다.

청와대 박경미 대변인은 15일 서면브리핑에서 이같은 사실을 알렸다. 이날 윤 당선인 측의 김은혜 대변인도 이런 사실을 공식화 했다.

박 대변인에 따르면 두 사람은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누기 위해 배석자 없이 대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가장 관심이 쏠리는 것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 여부이다.

윤 당선인은 문 대통령에게 이 전 대통령을 사면해 달라고 요청할 것이라는 점을 공식화 했다.

김 대변인은 "윤 당선인은 이명박 전 대통령을 사면 요청하겠다는 생각을 오래전부터 견지해왔다"며 "따라서 이번 만남을 계기로 국민통합과 화합의 계기가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 박종민 기자이명박 전 대통령. 박종민 기자청와대는 이 전 대통령의 사면에 대해 국민 정서 등을 이유로 줄곧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해 왔으나, 윤 당선인이 사면 요구를 공식화한 만큼 본격적인 검토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의 사면과 맞물려 이 전 대통령의 사면이 진행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두 사람의 회동에서는 새 정부의 원활한 국정운영을 위한 인수인계 방안도 논의된다.

정점을 찍고 있는 코로나19 대응, 우크라이나 사태 대응,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 동향 등 국정 전반에 대한 폭넓은 의견 교환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