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년만의 UN 특별총회, '러시아 즉각철군' 결의안 채택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1950년 한국전쟁 이후 최초로 열리는 긴급특별총회에서 찬성 141표로 결의안 채택
법적 구속 구속력 없지만 러시아에 대한 압박 효과 클 듯

러시아 규탄 결의안 표결하는 유엔 긴급특별총회. 연합뉴스러시아 규탄 결의안 표결하는 유엔 긴급특별총회. 연합뉴스찬성 141표, 반대 5표, 기권 35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하고 즉각 철군을 요구하는 내용의 결의안이 유엔에서 압도적인 지지로 채택됐다. 1950년 한국전쟁 이후 유엔 역사상 11번째로 열린 긴급특별총회에서다.
 
유엔은 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우크라이나 사태에 관한 긴급특별총회를 열어 이런 내용의 결의안을 찬성 141표, 반대 5표, 기권 35표로 채택했다고 밝혔다.

각국 참석자들은 자리에 일어나 박수를 치며 환호하면서 결의안 채택을 환영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과 같은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193개국 회원국 중에 141개국의 찬성을 받은 만큼 러시아로서는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다.

반대표를 던진 국가는 러시아 외에 북한과 벨라루스, 에리트리아, 시리아에 불과했다.


유엔 긴급특별총회서 발언하는 미국 유엔대사. 연합뉴스유엔 긴급특별총회서 발언하는 미국 유엔대사. 연합뉴스중국, 인도, 이란 등 친러 국가들은 기권을 택했다.

유엔 결의안은 "러시아의 2월 24일 '특별 군사작전' 선언을 규탄하며, 무력 사용 또는 위협으로 얻어낸 영토는 합법적으로 인정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결의안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가장 강력한 용어로 개탄한다"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영토에서 즉각적이고 완전하며 무조건적으로 군병력을 철수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밖에 △러시아의 핵무력 태세 강화 결정 규탄 △우크라이나의 주권, 독립, 영토보전에 대한 약속 재확인 △우크라이나를 상대로 한 러시아의 무력 사용 즉각 중단 요구 △벨라루스의 불법 무력사용에 대한 개탄 등의 내용이 결의안에 명시됐다.

당초 미국 등 서방 국가들은 지난달 25일 러시아의 침공을 규탄하고 철군을 요구하는 안보리 결의안 채택을 시도했으나, 상임이사국인 러시아의 거부권 행사에 막히자 긴급특별총회를 소집해 총회 차원의 결의안을 추진하고 나섰다.

전체 회원국이 참여하는 유엔총회 표결에서 큰 표차로 가결함으로써 국제무대에서 러시아를 고립시키고 압박 수위를 높인 것으로 평가된다.

결의안이 채택된 후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기자들과 만나 "유엔총회의 메시지는 아주 분명하다. 지금 우크라이나에서 적대 행위를 끝내고 총성을 멈추며 대화와 외교의 문을 열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