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산업부, 수출통제 상담창구 '러시아 데스크' 운영 개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2022-02-24 13:04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우크라이나 북부와 국경을 접한 벨라루스 브레스트 인근 훈련장에서 19일(현지시간) 러시아와 벨라루스군이 헬기 사격 훈련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우크라이나 북부와 국경을 접한 벨라루스 브레스트 인근 훈련장에서 19일(현지시간) 러시아와 벨라루스군이 헬기 사격 훈련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NOCUTBIZ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제기되면서 정부가 수출통제 전담 상담창구인 '러시아 데스크' 운영을 개시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산하 전략물자관리원에 러시아 데스크를 열었다고 24일 밝혔다.

러시아 데스크는 미국이 러시아에 대한 수출 통제 조치를 강화할 경우 국내 기업 등을 대상으로 취급 제품이 수출 통제 품목에 해당하는지 등을 상담해주는 전담 창구다.

산업부는 당초 미국이 대(對) 러시아 제재에 돌입하면 러시아 데스크를 연다는 계획이었으나 최근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군사적 긴장이 계속 고조되고 있어 선제 대응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러시아 데스크를 예정보다 앞당겨 운영하기로 했다.

러시아 데스크는 우리 기업의 피해 최소화를 목표로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수출통제 정보 제공, 수출통제 대상 검토, 절차 대응, 법제 분석 등의 서비스를 일대일 컨설팅 형태로 지원한다.

우선 물자전략관리원 직원 중 4명이 전담으로 배치됐으며 미국제도연구회 등 전문가 그룹이 참여하는 민간실무전문가그룹이 상담을 지원한다.

여한구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은 이날 서울 강남구 무역센터에 있는 러시아 데스크를 직접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하고 기업의 불안 해소를 위해 총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여 본부장은 "수출통제 관련 우리 기업의 불안을 해소하고 신속한 문제해결과 지원책을 마련하는 한편 핵심적인 공급망의 안정성 유지를 위해 정책 역량을 결집하겠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