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인터뷰]이준석 "사퇴 없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尹이 해촉? 金 끌어내고 잘된 사람 없어
김한길 재합류 가능성…쇄신 방향 의심
선대위 아닌 '이준석대책위원회'였다
왜 밖에서? 내부사정 다 쓰면 책 한 권
대표 소환할 조직력으로 후보 도와야
尹 패싱? 윤핵관 익명 인터뷰 그만하길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선대위 재수술에 들어간 국민의힘. 우선 그제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후보와 김종인 위원장 자신 빼고는 다 바꾸자' 하는 전면 쇄신 카드를 던졌죠. 이 카드를 던지면서 윤 후보와 최종합의는 없었다고 합니다. '시간이 없는데 이렇게라도 누군가 질러야 할 것 같았다'라고 김종인 위원장은 설명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윤석열 후보는 감정이 무척 상했다고 합니다.

그리고는 어제 하루 종일 자택에 머물면서 장고에 들어갔습니다. 김종인발 쇄신안을 받아들일 것이냐. 아니면 김종인 위원장까지 제외하는 독자 쇄신안을 낼 것이냐. 오늘 오전에 결론을 발표한다고 하는데 김종인 위원장을 해촉할 거라는 얘기들이 나오고 있는 중이었죠. 그 와중에 조금 전 김종인 위원장이 자진사퇴를 발표한 겁니다.

당내에 흐르고 있는 또 하나의 흐름은 지도부 쇄신 요구입니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이준석 대표 사퇴 요구입니다. '선대위만 바꿔선 안 된다. 당대표도 바꿔라' 이런 주장이죠. 오늘 초선들 회의가 있고요. 중진들 회의도 있는데 여기서 공식적인 결의안이 나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이 논란의 중심에 서있는 이준석 대표 직접 만나보겠습니다. 이준석 대표 어서 오십시오.
 
◆ 이준석> 네, 안녕하십니까?
 
◇ 김현정> 밤잠은 좀 주무셨어요?
 
◆ 이준석> 저는 요즘 밤잠 제대로 잡니다.
 
◇ 김현정> 고민이 워낙 깊어서 잠도 잘 못 주무실 줄 알았는데 괜찮습니까?
 
◆ 이준석> 어차피 이런 선대위 개편 이런 거에 대해서 저와 미리 상의하거나 그런 게 아니기 때문에 정보가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고민할 계제도 없습니다.
 
◇ 김현정> 아니, 지금 김종인 위원장 배제하는 쇄신안에 대해서도 전혀 뭐 들으신 바는 없어요?
 
◆ 이준석> 저는 들은 게 없습니다. 저도 언론을 통해서 언론인들이 질문하는 걸 통해서 뭐가 오고가고 있구나, 이런 거 정도는 알 수 있겠지만 제가 어차피 논의의 대상이나 상의의 대상은 아닌 것 같기 때문에 저는 편하게 잤습니다.
 
◇ 김현정> 언론 보도 보고 아시는 거예요? 돌아가는 상황을? 지금 보도에 따르면 '오늘 11시에 윤석열 후보가 선대위 개편안을 발표하는데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을 해촉하는 쪽으로 결론을 냈다' 이렇게 알려져 있었고, 그러자 조금 전에 김종인 위원장이 스스로 사퇴, 자진사퇴를 결정한 것 같습니다. 그럼 김종인 위원장은 뭔가를 전해들은 걸까요? 어젯밤에?
 
◆ 이준석> 어제 밤부터 여러 가지 기사가 나오면서 많은 분들이 김종인 위원장에게 직접 연락도 하고 그리고 또 판단이 어떻게 나왔는지 알아보려고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오늘 아침에 많은 의원들이 일어나셔서 이 상황을 파악하신 분들도 있고, 저한테 여기 오는 동안에, 그러니까 상계동에서 목동 오는 동안에 한 시간 남짓한 시간 동안에 굉장히 궁금해서 연락을 많이 하셨어요.
 
◇ 김현정> 그래요?
 
◆ 이준석> 그런데 일반적인 첫 반응은 뭐냐면 '어떻게 해야 됩니까?'
 
◇ 김현정> 어떻게 해야 합니까? 이건 무슨 의미죠?
 
◆ 이준석> 의원들 입장에서는 본인들 기사를 보고 파악했지만 이제 막막한 거죠. 선거라는 걸 제가 지난번에도, 3주 전에도, 2주 전에도 저희가 조수진 의원과 관련해서 갈등 있고 했을 때 그때 사실 조수진 의원의 어쨌든 그런 행동의 문제보다도 이번 선거의 대전략이 뭐냐? 우리가 지금 선거, 그 당시에 70일, 80일 앞둔 상황 속에서 누구에게 표를 얻으려고 하는 것이고 어떤 방향으로 갈 것이냐에 대해서 그때까지 결정되지 않았던 것이 굉장히 충격이었던 것이거든요.

지금 이제 60일 남짓 남은 상황 속에서 오늘도 만약 동일한 질문을 한다면, 오늘 11시에 후보가 만약 어떤 입장을 발표한다면 그것이 바로 서지 않으면 제 생각에는 계속 혼란스러울 겁니다. 그러니까 원래는 이런 거거든요. 대전략을 먼저 짜고 그에 따라서 어떤 인사들과 같이 함께할 것인가를 정하고, 그다음에 선대위를 구성하는 게 원칙인데요. 지금까지 보면 그 후보가 선출된 이후에 영입했던 여러 인사들이나 이런 것들을 봤을 때는 거꾸로 대전략이 뭔지 유추하기 어렵거든요.
 
◇ 김현정> 대전략이 바로 서지 않은 상태에서 지금까지 온 것이 이런 지지율 하락을 만들었고 오늘 발표하는 것에도 그 대전략이 분명치 않다면 그거는 문제가 있다?
 
◆ 이준석> 그러니까요. 저는 제가 항상 프랑켄슈타인이라고 얘기를 하지만 프랑켄슈타인이 뭡니까? 눈, 코, 입을 다 조합해서 만든 사람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저는 콘셉트라는 게 예를 들어 신지예 위원장을 통해서 20대 여성의 표를 얻으려고 했다는 모 선대위 관계자의 증언이 있었는데요.
 
◇ 김현정> 김한길 위원장 말씀이죠?
 
◆ 이준석> 뭔가 원인과 진단과 해법과 전부 다 제가 봤을 때는 20대 여성들이 봤을 때도 이게 뭐지? 이랬을 거거든요. 그래서 저는 지금도 원인이 무엇이고 그래서 진단이 뭐며 처방이 뭔지에 대해서 논리적인 귀결이 나오지 않으면 아마 많은 사람들이 좀 의아해할 겁니다.
 

◇ 김현정> 그래서 김한길 위원장은 그만두신다는 거 아니에요?
 
◆ 이준석> 이번에 그런데 새시대위원회가 선대위에 합쳐져서 활동한다라는 언론 보도가 있어서.
 
◇ 김현정> 아, 김한길 위원장은 다시 합류할 수도 있다?
 
◆ 이준석> 보도 내용대로라면 그런 취지겠죠. 그렇기 때문에 저는 보도 내용만 보고 판단할 수밖에 없지만 지금은. 그렇다고 한다면 뭐 도대체 쇄신의 방향이 어디인지, 약간 의심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는 겁니다.
 
◇ 김현정> 김종인 위원장을 배제하는 그 자체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세요?
 
◆ 이준석> 많은 사람들은 본인이 김종인 위원장을 배제했다고 생각하죠.
 
◇ 김현정> 네.
 
◆ 이준석> 예전에 김종인 위원장이 뭐 박근혜 대통령하고도 일했고 예전에 문재인 대통령하고도 일했고 그다음에 여러 가지를 했지만, 많은 분들은 김종인 위원장을 본인이 좀 센 표현으로는 끌어냈다고까지 생각 하겠죠.
 
◇ 김현정> 과거에 선거에서 보면요?
 
◆ 이준석> 그렇죠. 그런데 결과적으로 그분들이 잘 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저는 김종인 위원장의 거취 문제는 본인께서 오늘 자진사퇴 의사를 밝히셨지만 김종인 위원장의 의사가 중요하지, 그분을 모시려는 분들은 상당히 낮은 자세로 가는 게 맞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뭐 형식을 해촉으로 하는지 자진사퇴로 하든지 그게 중요한 게 아니라 그분의 조력을 받느냐, 아니냐? 받을 준비가 되어 있냐, 안 됐느냐가 굉장히 중요한 건데 좀 우려가 됩니다.
 
◇ 김현정> 그런데 윤석열 후보 측 이야기 들려오는 걸 종합해 보면 이렇습니다. 우선 그제 김종인 위원장이 전면쇄신안 발표를 하면서 '윤 후보와는 최종 합의가 없었다. 그리고 후보는 연기만 잘해 달라고 한 의총장에서의 표현. 이 두 가지가 윤 후보의 감정을 엄청 상하게 했다. 리더십에 타격을 줬다' 이런 거거든요.
 
◆ 이준석> 이분들은 좀 익명 인터뷰는 이제 그만 하시고요. 국민들이 다 알고 있거든요. 예를 들어서 그러면 예전에 입당할 때 당대표 패싱한 거는 괜찮고, 지금 이제 총괄선대위원장이 선대위 개편에서 전권을 가지고 뭔가 하는 데 있어서 상의가 부족했다고 할 것 같으면 지금 결론은 그거 아닙니까? '왜 패싱 당했냐?' 이거 아닙니까?
 
◇ 김현정> 패싱이죠. 윤 후보 패싱.
 
◆ 이준석> 그러면 입당하는 당원이 당대표 패싱하는 거는 괜찮고 지금 와서는 또 후보가 패싱 되었다고 기분 나빠하는 거면, 또 그리고 예전에 조수진 의원이 당대표의 말을 듣지 않고 내 마음대로 하겠다고 그랬을 때는 '이것이 민주주의다 그랬잖아요.' 그러니까 한 가지 장단에 춤을 춰야 되는데 그렇게 따지면 조수진은 얼마나 큰 사고를 친 겁니까? 당대표 또 상임선대위원장 지시를 받지 않고. 그때는 누가 입 뻥끗이라도 했나요?
 
◇ 김현정> 일종의 그러면 김종인 쿠데타라고 말도 하는데, 그렇게 말하는 분도 계시는데.
 
◆ 이준석> 저도 그 발언은 후보가 했다고 확인되지 않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 평가할 생각은 없지만 기분 나쁘면 공통으로 기분 나빠야죠. 당대표는 옛날에 얼마나 기분 나빴겠습니까? 그런데 아무 말 안하잖아요. 그때 패싱 입당했다고 해서.
 
◇ 김현정> 또 하나는 김종인 위원장과의 결별의 이유가 된 또 하나는, '김종인 위원장이 오신 지 한 달이 됐는데 그동안 지지율이 하락하기만 했지, 별 성과를 내지는 못했다. 이분이 안 계시더라도 별 큰 타격은 없지 않겠느냐.' 이런 판단도 있었다는 거예요.
 
◆ 이준석> 뭐 그거는 제가 따로 평가하지 않아도 지금 라디오를 듣고 계신 분들이 지지율 하락의 원인이 김종인 위원장에 있었는지는 판단이 가능할 것이라고 봅니다. 그런데 그렇다고 해도 저는.
 
◇ 김현정> (원인이) 어디에 있었다고 보세요?
 
◆ 이준석> 저는 뭐 여러 가지 논란에 대처하지 못한 부분이 컸다, 이렇게 보는데요. 그렇다고 해서 저는 선거라는 중차대한 상황 속에서 후보가 다소 간의 실수가 있었다고 하더라도 선대위가 책임지는 건 맞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런 식의 인식에 동조하고 제가 그렇기 때문에 이미 저는 2주 전에, 3주 전에 제가 선대위에 제 역할이 없는 것 같아서 물러나겠다. 이랬던 것이거든요.

아니 그러면 이준석이 선대위에서 물러났으면 선대위 잘하면 되는 거지, 지난 2~3주 동안에 많은 분들이 언론을 통해 보셨겠지만 선거대책위원회가 아니라 이준석 대책위원회였어요. 이준석이 있을 때는 패싱하고, 이준석이 없으면 '왜 나갔냐?' 그러면서 돌아오라고 하고 당장 돌아오지 않으면 사퇴나 퇴진 운동하겠다고 그러고.

그러니까 제가 말씀드린 게 저도 앉아서 보면 어느 장단에 춤을 춰야 될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니까 딱 그거거든요. 있을 때는 패싱하고. 나간다 그러니까 돌아오라고 그러고. 좀 길어지니까 안 돌아오면 사퇴하라 그러고. 이거는 본인들이 제 거취에 대해서 의견을 얘기할 수 있지만 제가 결정하는 거고, 이와 중에 보통 일반적인 상황이라고 그러면 '당대표께서 일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드리겠다. 제발 복귀해 달라' 해도 시원치 않은 판에, 시답잖은 무슨 이야기를 하면서 오히려 감정 격화시키는 사람들의 의도는 분명히 어딘가에 있겠죠.
 
◇ 김현정> 의도가 있다? 오히려 감정을 격화시킨다고 하셨어요? 무슨 의도가 있단 말씀일까요?
 
◆ 이준석> 그거는 제 입으로 말하기는 뭐하겠지만 상당히 선거를. 이런 거죠. 그러니까 앉아서 지지율 올리는 고민을 하기보다는 '누구 탓 할까? 그리고 어떻게 하면 당내 권력투쟁을 한번 만들어볼까?' 이런 생각이 있는 것 같아요.
 
◇ 김현정> 당내 권력 투쟁과 선거 결과가 뭐 지지율이 하락한다든지 선거 결과가 안 좋을 경우에 누구 탓 할까. 희생양을 찾고 있다 그 말씀이세요?
 
◆ 이준석> 그렇겠죠. 그게 아닌 이상 어떻게 선대위가 지난 3주 동안, 저도 그리고 당내 앉아서 정보는 다 듣거든요. 선대위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아니, 지지율 올리는 방법을 하나라도 고안해 낸 게 있나요?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를 나서고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윤창원 기자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를 나서고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윤창원 기자
◇ 김현정> 자연스럽게 얘기가 이준석 대표의 거취 문제로 좀 넘어가는데 그쪽분들 얘기는 또 이런 반론이 가능해요. '이준석 대표가 대표신데 지난번 부산행은 충정에 의한 거라고 이해를 한다 치더라도 20일 만에 또 선대위원장직을 던지고 가는 건 너무 즉흥적이셨던 거 아니냐. 당내 분란을 일으키신 거 아니냐.' 이런 주장입니다.
 
◆ 이준석> 즉흥적이라고 보기에는 1박 2일 동안 기다렸죠. 조수진 의원의 항명사태, 다 기억하시는 거고. 그다음에 저는 처음에 조수진 의원이 현장에서 항명 했을 때 조수진 의원님이 뭐 사과인지 아닌지 헷갈리는 문자 하나를 보내셨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덮고 넘어가려고 했죠. 그런데 저녁때쯤에 다시 특정 어떤 유튜버의 영상을 돌리는 상황 속에서 거취 표명을 하라고 했죠. 그거는. 도저히 이거는 언론인들에게 단체 문자를 뿌린 거기 때문에.
 
◇ 김현정> 가세연 썸네일 보낸 거요?
 
◆ 이준석> 네. 당 기강도 말도 아니고 이거는 선거를 이런 식으로는 치를 수 없다. 저는 어떻게든 선거 이겨보려고 앞에서 움직이고 있는데 뒤에서는 공보단장이 총질하고 있으면 제가 뭘 하겠습니까? 그래서 시정을 요구했는데. 그게 민주주의라는 거 아닙니까?
 
◇ 김현정> '민주주의라고 볼 수 있다.' 윤 후보가 얘기한 그거요?
 
◆ 이준석> 그러면 그거는 나가라는 거잖아요. 그게 어떻게… 아니, 시시비비가 명확한 사안에 대해서 '이게 민주주의다'라고 그러는 건, 나가래서 나갔더니 왜 또 뭐라고 합니까?
 
◇ 김현정> 그런데 이런 얘기들도 있어요. '그런 좀 문제가 있더라도 내부에서 좀 조용하게 처리하면 되지, 왜 밖에다 문제 제기를 하고 SNS를 하고 중계를 하시느냐?' 이런 비판하신 분도 계시더라고요.
 
◆ 이준석> 제가 안에서 있었던 일을 다 이야기하면 아마 책이 나올 겁니다. 그러니까 제가 지금 안에서 있었던 일을 밖에다 얘기한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은 '제가 선대위가 개편되었으면 좋겠다.' 외에 무슨 말을 하는지를 하나라도 적시해 주십시오.

그러니까 저는 선대위 운영에 있어서 당대표로서 나는 이거는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 굉장히 공적인 영역에서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이고. 저는 당연히 말할 수 있는 것이고요. 제가 미주알고주알 누가 저한테 전화해서 이런 식으로 압박을 하고 저한테 무슨 불합리한, 제가 이런 거 한 마디도 한 얘기가 없습니다. 지금 어떤 프레임 씌우기죠. 사실 그것도.
 
◇ 김현정> 프레임 씌우기다?
 
◆ 이준석> 아니 당대표가 나가서 말 하는데 있어 누가 지금 제약을 겁니까? 본인들이 뭔데, 거기서? 본인들이 내부에 있으면 그럼 말을 들어 먹든지요.
 
◇ 김현정> 그러면 조용히 하면 말을 들어먹든지. 안 (들어) 먹으니까 어쩔 수 없이 바깥에 얘기해서 공론화 시키는 거다.
 
◆ 이준석> 밖에서 하는 것도 굉장히 공적인 얘기들밖에 없어요. 제가 밖에서 무슨 미주알고주알 뭘 했습니까? 제가? 저는 굉장히 공적으로 선대위는 이런 방향으로 개편돼야 된다, 이 정도면 당연히 제가 할 수 있고. 제가 페이스북에 글을 쓸 수도 있고 한 거죠. 그거를 하지 말라는 것은 제가 무슨 지령 받아서 해야 됩니까? 그분들에게?
 
◇ 김현정> 지령 받아서 내가 그런 말을 해야 되는 것이냐. 그런데 어쨌든 분위기는 지금 심상치가 않습니다. 선대위 쇄신이라는 큰 줄기가 있는가 하면 지도부 쇄신이라는 다른 흐름이 당 안에 흐르고 있어요. 이거는 김종인 위원장이 던진 흐름이 아닌데, 현역의원들 사이에서 생긴 흐름 같아요. 의총이 그제 열렸고 그 의총에서 '이준석 사퇴. 당대표직 내려놔야 되는 거 아니냐'라는 얘기가 막 고성과 함께 나왔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현역 의원 전원이 '내 당직부터 내려놓겠다' 결국 이거는 이준석 후보도 내려놓으시라, 그 얘기로 들리는데요.
 
◆ 이준석> 당직은 제가 임명하는 거고요. 당직은 제가 임명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대표의 거취는 당대표가 결정하는 거고요. 뭐 당을 위해서 그렇게 판단하시는 분이 있다면 존중하고 제가 또 결원은 채우도록 하겠습니다.
 
◇ 김현정> 결원을 바로 채우도록 하겠다.
 
◆ 이준석> 당무를 해야 되니까요. 그런데 제가 이렇게 말씀드린 이유는 의총이라는 것은 어느 당이나 가면, 예를 들어서 저희 당에도 100분이 넘는 분이 계시지만 보통은 그냥 그런 의총의 주제 자체가 싫으면 안 가시는 분이 태반입니다. 그리고 그럼 가신 분들은 목적을 갖고 소집했으니까 그분들만 얘기하시는 겁니다.
 
◇ 김현정> 그때 많이들 안 모이셨어요?
 
◆ 이준석> 초선모임이나 이런 것도요. 저희 당에 초선 의원이 60분 이렇게 계실 텐데 한 10분, 20분 가시는 거예요.
 
◇ 김현정> 아, 그렇습니까?
 
◆ 이준석> 그래서 그중에서 몇 분이 세게 말하시고 이러면 '대부분의 의원님들의 의견이 이렇다' 하시는 건데. 저는 이번 지금 사태를 보시면서도 의원님들이 좀 고민을 하셨으면 했던 게 저는 제가 처음부터 끝까지 그렇게 얘기했어요. 우리가 박근혜 정부 시절에 다소 박근혜 대통령의 카리스마적인 리더십 때문에 해야 할 말을 하고 싶은 시점에 하지 못했던 것이 우리의 최단점이었고 그것 때문에 우리는 4년, 5년 동안에 벌 받은 거다.

그런데 저는 그게 트라우마입니다. 저는 제가 그때 방송도 하고, 제가 그때 당내에서 조금이라도 의사발언권이 있었으면, 박 대통령이 잘못했을 때 '대통령이니까 따르자' 그것보다는 의견을 냈어야 되는, 저 많이 냈거든요. 그런데 그걸 더 적극적으로 못 한 것만 후회할 뿐입니다. 저는 지금도 우리 당 의원님들 중에서 상당히 여러 가지 이견을 가진 분들이 있어요. 그런데 그분들이 왜 저한테 전화해서 상의하시고 밖으로는 말씀 못 하실까.
 

◇ 김현정> 그 이견을 가졌다는 게 지금 '당내 큰 흐름이 이준석 사퇴론입니다', 하는 그것에 반대되는 의견 말씀이시죠?
 
◆ 이준석> 그것 뿐이 아니라요, 후보랑 싸우라는 것도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예를 들어 선대위 운영방향이나 당의 선거 전략이나 이런 데 있어서 본인의 의견이 개진할 게 있으면 개선하자고 이야기하는 게 좋은 건데. 일반적으로는 이런 거죠. 선거에서는 후보의 의중이 제일 중요하기 때문에 아무 말도 하지 않겠다, 이런 거거든요.
 
◇ 김현정> 그런데 김경진 전 의원은 그러시더라고요. 당내에 한 7, 8할이 70, 80%가 이준석 대표도 백의종군해야 된다, 뭐 이런 얘기를 하셨다.
 
◆ 이준석> 김경진 의원이 입당을 하셨나요? 제가 알기로는 안 하신 걸로 알고 있는데.
 
◇ 김현정> 입당을 하시지 않았나요?
 
◆ 이준석> 당내에서 입당하셨다 하더라도 오신지 두 달 됐나요? 이제? 그런데 그렇게 당 내 분들과 교류가 많다고 저는 들은 적이 없습니다.
 
◇ 김현정> 이준석 대표가 파악하시기에는 이준석 뭐 지지파라고 해야 하나? 이 지지그룹이 전체 어느 정도 된다고.
 
◆ 이준석> 그런 것 파악해서 숫자 대결할 거 아닙니다. 제가 하는 주장이 옳으냐 그르냐에 대한 문제인 것이고. 그런 식의 어쨌든 정치담론을 우습게 형성하는 게 예를 들어 그런 거 아닙니까? 보수 쪽에 항상 있는 것. '내 주변에 문재인 좋아하는 사람 없다. 그러니까 우리가 이긴다' 이런 거 아닙니까? 그런 수준의 정치담론으로 선거기획을 하면 문제가 되는 거고. 아니, 제 주변에 있는 사람들한테 물어보면 그러면 뭐라고 평가하겠습니까? 그러니까 그런 게 공당에서 지금 의사결정의 구조 속에 반영되는 그런 내용이라는 게 믿기지가 않습니다.
 
◇ 김현정> 윤핵관이 지금도 있습니까?
 
◆ 이준석> 윤핵관은요. 특정 인물로 대변되는 지점도 있었지만 이제 밀실에서 의사 결정하는 구조에 대한 모든 걸 통칭하는 그런 게 돼버렸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김재원 최고위원도 그렇고 김종인 위원장도 '있는지 모르겠다, 뭐 누군지 정확히 모르겠다.' 그러시던데요?
 
◆ 이준석> 그러니까 더 문제인 겁니다. 예전에 박근혜 정부에서 국정농단이 있을 때 누가 했는지 알고 있는 사람이 있었나요? 국민들 중에? 박 대통령께서 뭔가 '아, 이거는 왜 막판에 갑자기 바뀌지? 아니면 뭐 이렇게 의사결정 구조에서 이해할 수 없는 일이 일어나지?' 이런 정도까지는 현상이었고. 그 뒤에 국정농단을 하는 사람들이 있었다는 거는 아주 나중에 수사를 통해서 드러나는 겁니다.
 
◇ 김현정> 그런데 과거에 황교안 대표 시절에 이준석 대표께서 그때도 '황핵관이 문제다.' 이런 지적을 하셨던 게 최근에 뭐 알려지면서 화제가 좀 됐었어요. 즉 이번만 유독이 아니고 핵관 문제를 원래 계속 지적해 오셨던 거 아니냐.
 
◆ 이준석> 핵관은요. 핵관이 어디서 처음 등장한 용어인지 아세요? 이명박 정부 시절에 청핵관.
 
◇ 김현정> 아, 그때 그런 게 있었어요?
 
◆ 이준석> 청와대 핵심 관계자라는 사람이 온 동네 인터뷰하고 다니면서 정국을 흔들어 놔서 그때 청핵관이라는 단어에서 처음 등장한 겁니다. 그다음에 핵관이라는 단어가 여기저기 붙기 시작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그런 익명성에 숨어서 좌지우지하고. 익명이라는 건 뭡니까? 책임이 없이 그냥 자기가 말 던지는 거 아닙니까?
 
◇ 김현정> 그렇죠.
 
◆ 이준석> 그런 식의 정치 문화를 일컫는 보편화된 용어가 된 것이고. 여기서 얼마나 웃기냐하면 '윤핵관' 얘기 나오니까요, 그 안에서 대책회의를 했는지 뭔지 모르겠지만 '이핵관'이라는 걸 띄우기로 합니다. 그래서 이핵관 명단이랍시고 나온 걸 보면 김철근 정무실장. 김철근 정무실장은 드러난 사람이고 저희 비서실에 있는 사람이고.
 
◇ 김현정> 익명 인터뷰는 안 하시나요? 그분은?

권성동 국민의힘 사무총장 겸 선거대책위원회 종합지원총괄본부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윤창원 기자권성동 국민의힘 사무총장 겸 선거대책위원회 종합지원총괄본부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윤창원 기자
◆ 이준석> 네. 김철근 실장은 공개적으로 다 하고 다닙니다. 라디오 하고 다니고 다 하잖아요. 거기에 더해서 저희 방에 제 수행팀장. 90년생입니다. 수행팀장. 그러니까 국회의원실에선 9명의 보좌진이 있거든요. 그렇게 따지면 본인들은 9명씩일 텐데. 그다음에 제가 수행팀장 같이 다니는 사람에게도 이핵관 칭호를 붙이고요. 그다음에 저희 공보 보좌역. 86년생입니다. 여기다가도 이핵관 측으로 붙여서 이핵관이 3명이랍니다.

◇ 김현정> 억지로 만들어 냈다, 그 말씀이신 거예요.

◆ 이준석> 이런 거죠. 핵관이라는 것에 대해서 지명이 됐으면 이 사람들이 하는 행태에 대해서 굉장히 심각한 문제의식을 가지는 게 아니라 '윤핵관으로 우리가 맞으니까 아프네. 그러니까 이핵관 한번 만들어볼까?' 그래서 당대표 비서실에, 저희방 비서실에 와보면 다 명패 깔고 공개적으로 일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거기다 대놓고 '이핵관' 이러면서 이핵관 프레임 만들어서 대처하겠다는 게 딱 그게 지금 선대위라고 불리는 '이준석 대책위원회'의 특징입니다.

◇ 김현정> 그럼 황핵관이 그때도 있었고 지금도 있었고 윤핵관도 있고 마찬가지예요?

◆ 이준석> 저는 기본적으로 지금 다 보면 국민들이 권력을 부여한 적이 없는 사람들이 그런 호가호위 하는 것들이 전부 다 핵관으로 비판 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오늘 오후에 초선 회의가 있고요. 3시에는 대표와 중진의 연석회의가 있죠. 아마 주된 주제가 이준석 대표의 사퇴가 될 것 같다, 이런 얘기가 나와요. (대표직) 사퇴가 공식 결의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초선 그룹이든 중진 그룹이든. 그럴 경우 어떻게 하실 생각입니까?

◆ 이준석> 결의권이 없습니다, 그거는.

◇ 김현정> 그들만의 결의안이긴 하겠죠.

◆ 이준석> 제가 뭐 저희 당에서 갑자기 김현정 앵커의 사퇴를 결정해버리면 그건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저희 당에서 갑자기 '김현정 앵커는 사퇴해야 한다. 그리고 의견을 모았다' 이래버리면 의미가 없거든요. 아무 권한이 없는 거잖아요.

◇ 김현정> 아니, 그런데 그게 뭐 공식적으로 힘을 갖는다기보다는 그분들이 모여서 공식적인 이름으로 이름 쭉 넣어서 안을 올린다면 그때는 어떻게 하실 생각이세요?

◆ 이준석> 저는 뭐 그거에 대해서 어떤 내용인지 살펴보고 거기서 제 입장을 내겠습니다.

◇ 김현정> 그 어떤 경우에도 자진사퇴는 없습니까?

◆ 이준석> 저는 지금 전혀 고려한 바가 없습니다.

◇ 김현정> 전혀 고려한 바가 없습니까? 계속 불편한 질문만 나가서 유감이기는 합니다만 이런 얘기도 나와요. 만약 이준석 대표가 끝까지 굳건하게 대표직을 유지할 경우에 탄핵을 할 수도 있다, 이런 얘기를 해는 하는 분도 계시더라고요. 그런데 당헌당규 제가 찾아보니까 탄핵은 없더라고요. 당대표 탄핵은.

◆ 이준석> 소환을 할 수 있을 텐데요. 당원들의 20% 서명을 모으고 그것도 시도별로 10%씩 맞춰서 모아야 됩니다. 사실 그 정도 노력에 그 정도 조직력이면 차라리 우리 후보를 당선시키고 말지, 이준석대책위원회도 아니고 그걸 왜 하고 있습니까?

◇ 김현정> 현실성이 없다고 보시는 건가요?

◆ 이준석> 제가 만약 비상대책위원회를 가자고 하면 그 비상대책위원회의 지명권은 이준석에게 있습니다.

◇ 김현정> 아, 비대위 얘기도 지금 나와요. 구체적으로 나경원 전 의원이 비대위원장 맡아야 된다. 막 이런 얘기까지 하는 분들 계시던데 만약 비대위를 해야 된다면 지명권은 당대표예요?

◆ 이준석> 네.

◇ 김현정> 그렇습니까?

◆ 이준석> 네.

◇ 김현정> 비대위는 당대표가 대표직 그만 두고 띄우는 거 아니에요?

◆ 이준석> 아닙니다. 당대표가 나가면서 지명하는 겁니다.

◇ 김현정> 그렇습니까?

◆ 이준석> 먼저 당대표가 던지면 나중에 원내대표라든지 다음 진행자가 있지만 당대표가 나가면서 하는 거면 당대표가 지명합니다.

◇ 김현정> 아, 나경원 위원장이 될 가능성은 없겠군요.

◆ 이준석> 아니, 모든 사람을 지명할 수 있습니다. 제가. 그 정도 상황 되면.

◇ 김현정> 소환제까지 만약 간다고 해도 가능성은 없다고 보십니까?

◆ 이준석> 소환을 하려고 지금 2달째 하시는 분도 계세요.


◇ 김현정> 지도부 무력화 얘기도 나와요. 최고위원들이 줄줄이 사퇴를 해서 지도부 자체를 무력화시키는 방법. 그래서 이준석 대표도 무력화하는, 해산해버리는 방법. 이것도 들으셨죠?

◆ 이준석> 뭐 다 머리를… 그러니까 제가 말씀드리잖아요. 지금 이 선거 앞두고 지지율 올릴 고민보다는 지금 이준석대책위원회가 돼서 열심히 활동하시는 것 같은데 그 정도 진지함과 그 정도의 연구 능력. 그거로 지지율 올릴 방법을 고민하셨으면 애초에 이 사태가 나오지 않았을 거다.

◇ 김현정> 지금 이 갈등, 당 내 갈등의 근본원인에 지방선거 공천권이 깔려 있다는 분석도 있어요. 대권은 놓쳐도 지방선거 공천권은 절대 못 놓쳐. 이렇다 보니까 당 내 주도권 싸움이 벌어지고 있는 거 아니냐. 그럼 이준석 대표도 그 안에 포함이 되는 거겠죠. 그런 얘기를 하는 것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이준석> 지방선거 공천권 다툼은 보통 '내가 내 사람을 심기 위해서' 진행됩니다. 그런데 이준석은 철저하게 경선을 진행하겠다고 하고 있고, 공직보다 자격시험을 보겠다고 하고 있는 사람인데 제가 제 사람 뽑는데 시험을 보고 경선한다는 게 말이 됩니까?

◇ 김현정> 바로 그 지점. 시험을 본다고 지금 공약 거셨었잖아요. 그것을 엄청 불편해 하는 사람들이 당 내에 존재한다.

◆ 이준석> 시험 보기 싫으면 불편하겠죠. 지금 만약에 그렇게 대립을 해서 이준석하고 대립각을 부각시키려면 진짜 바보 같은 생각인 게 국민들한테는 간단하게 해석됩니다. 시험 봐서 공직자를 검증하고 경선하자는 이준석과 거기에 불만 있는 사람들은 그럼 그거 하지 말자는 거거든요.

◇ 김현정> 그런 불만 세력이 있다고는 알고 계세요?

◆ 이준석> 당연히 있죠. 있는데 그게 그 의견을 얘기하는 순간 나는 시험 보기 싫어하는 사람이고 나는 경선하기 싫은 사람이고 이걸 얘기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도 실명으로 말 절대 못할 겁니다.

◇ 김현정> 아, 지방선거에서 시험 보신다는 거죠?

◆ 이준석> 지금까지는 그렇게 돼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그전에 대선이 있지 않습니까? 만약 윤 후보가 선거에서 만약 지기라도 하면 당대표 때문이다, 이런 비난이 막 쏟아질 거고 정치적으로는 상당히 어려워지실 수 있어요.

◆ 이준석> 당대표는 책임지죠. 대선 지면.

◇ 김현정> 지면 물러나는 겁니까?

◆ 이준석> 그러니까 이렇게 되는 거잖아요. 저는 대선에 있어서 제가 이길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기 위해 여러 제언을 하는 거지, 거꾸로 제가 면피하는 당대표가 되려고 하면, 저는 애초에 지금 배낭 하나 메고 호남 돌면서 '열심히 하겠습니다' 하고 열심히 하는 척 하면서 면피할 방법 되게 많아요.

◇ 김현정> 그런데 이준석 대표님이 '나는 사퇴를 계속 안 하고 나는 내 역할을 하겠다'라고 할 경우에 당 내 갈등이 일파만파 더 커질 텐데 이게 어떤 식으로 수습이 될 수 있을까요.

◆ 이준석> 애초에 그러니까 이준석대책위원회 역할에서 벗어나야죠. 많은 사람들이.

◇ 김현정> 그러니까 어떻게 벗어나야 돼요?

◆ 이준석> 안 하면 되죠. 본인들이 그거를 더 이상. 저는 당무 하게 가만히 놔두고 선대위 활동 열심히 하시고 선거 활동 열심히 하셔서 우리 후보를 당선시키게 최대한 노력을 하면 되는 겁니다. 아니, 선대위 하다가 선대위 할 때는 일 못 하게 하다가 지금 와서 그만 둔다니까 왜 안 들어오냐고 난리고. 그리고 또 그다음에 왜 안 들어오냐고 한 다음에 나중에 안 들어올 거면 사퇴해라. 이게 사람들이 듣기에 논리적인 개연성이 없거든요, 이게.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이제 선거까지 한 60일 남았는데요. 변수라면 뭐라고 보세요?

◆ 이준석> 저도 선거를 국회의원 선거를 이미 치러봤지만 후보의 고독함 속에서의 수많은 책임이 있는 결정들의 연속입니다. 그랬을 때 선거에서 결국 당선되는 사람은 그 시기에 국민들이 보기에 될 만하기 때문에 되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후보가 가장 뛰어난 매력으로 국민들에게 내가 적임자다라는 거를 어필하는 그 과정이 중요한 것이고 후보가 내세우는 비전이 매력적이어야 하는 것이고 후보가 사람을 쓰고 운영하는 방식이 나중에 '아, 한 나라의 지도자가 되어서 공명정대하겠구나'라는 것이 인식에 들어와야 되는 것이고. 저는 다 그런 걸 평가하고 있는 것이지, 절대 후보의 자질과 후보의 능력치, 후보의 매력을 뛰어넘는 선거운동은 없습니다.

◇ 김현정> 변수의 단일화는 없겠습니까? 물론 지금 피차 안 하겠다고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만 현실적으로 막판이 되면 정권교체 요구하는 국민들의 요구. 아주 압도적인 요구가 있을 수 있거든요. 그러면 단일화로 갈 수도 있는 거죠?

◆ 이준석> 단일화해서 이긴 사람이 누가 있습니까? DJP 연대는 단일화라고 할 만한 건 아니고요. 애초에 선거 판을 같이 짠 거고요.

◇ 김현정> 정몽준, 노무현 단일화도 있었고요.

◆ 이준석> 그건 막판에 정몽준 의원이 돌아섰잖아요. 그러니까 단일화를 통해서 끝까지 손 잡고 간 경우 없습니다. 지금까지.

◇ 김현정> (단일화) 해보나 마나라고 보시는 건가요? 하면 진다?

◆ 이준석> 아니요. 저는 속단하지 않겠습니다마는 단일화 하면 이긴다라는 명제를 단일화 무새라고 하는 분들이 계속 말씀하시는데 제가 말하잖아요. 단일화 한다고 무조건 이기는 것이다 아니고요. 단일화 이전에 가장 최고의 선거전략은 후보의 매력입니다.

◇ 김현정> 후보의 매력. 지금 후보 매력이 충분히 발산 안 되고 있다고 보시는 거예요.

◆ 이준석> 저는 후보가 지금 가진 자질에 비해서 굉장히 매력이 발산 안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후보를 여러 번 만나본 입장에서 후보는 지금보다 잘할 수 있습니다.

◇ 김현정> 이대로 가다가 안철수 후보에게 지지율 역전, 이른바 데드크로스 될 수도 있다고 보세요?

◆ 이준석> 저는 안철수 후보도 잘 아는 입장 속에서 그렇게 되지는 않을 거라고 봅니다.


◇ 김현정> 아, 그건 아니라고 보고. 알겠습니다. 지금 사실은 질문거리가 더 있습니다마는 이쯤에서 보내드려야 할 시간이 돼서 여기까지 오늘 말씀 나누도록 하죠. 이준석 대표 고맙습니다.

◆ 이준석> 감사합니다.

◇ 김현정>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였습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