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호 "김건희, 대선 끝까지 등판 못할 수도..전무후무하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김건희 사생활? 허위경력 기재는 범죄
김건희, 문제 대하는 태도 오만하다
영부인은 중요한 역할.. 당연히 검증 대상
황급히 피해가는 장면, 떳떳하다면 그랬을까
이재명 후보의 전두환 발언, 부적절했다
이해찬은 지지자로 등판.. 선거 지휘 아냐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광일 기자 (김현정 앵커 대신 진행)
■ 대담 :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선대위 총괄특보단장)
 
한치 앞도 안 보이는 이번 대선 양당의 선거 전략 살펴봅니다. 어제 윤석열 후보의 오랜 친구이자 최측근인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이 나왔죠. 오늘은 이재명 후보의 오랜 친구이자 최측근, 민주당 정성호 의원 스튜디오에 모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 정성호> 반갑습니다. 저는 측근은 아닙니다. 그냥. 
 
◇ 김광일> 그래요, 친구인데 측근은 아닙니까? 
 
◆ 정성호> 제가 선배죠. 
 
◇ 김광일> 연수원? 
 
◆ 정성호> 고시 동기고. 나이는 제가 2살 더 많고. 
 
◇ 김광일> 요새 엄청 바쁘시다고 들었어요? 
 
◆ 정성호> 바쁘다기보다도 그냥 이것저것 다른 분들이 안 하는 일들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 김광일> 다른 분들이 안 하는 일들이라면 뭐가 있을까요. 
 
◆ 정성호> 뭐, 인재영입 문제도 그렇고 언론에 접촉하는 것도 그렇고 또 과거 우리 당에 있었다 나가신 분들 접촉하는 문제도 그렇고 대개 그런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 김광일> 후보가 전면에 나서서 뛰면서 발생하는 어떤 구석구석의 공간들을 정성호 의원님이 채워주고 계시다, 이 말씀. 
 
◆ 정성호> 채워주기보다는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 김광일> 본격적인 질문 들어가기에 앞서서 지금 정치권에서 가장 뜨거운 현안부터 먼저 짚어봐야겠습니다. 윤석열 후보 부인 김건희 씨가 과거에 대학에 제출했던 교수 임용지원서에 허위 경력을 쓰고 또 수상기록도 부풀렸다. 이런 의혹이 제기가 됐습니다. 어떻게 지켜보고 계실까요? 
 
◆ 정성호> 뭐, 굉장히 문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어쨌든 윤석열 일단 후보의 관훈토론의 말씀이, 부분적으로는 어떻게 모르겠지만 전체적으로 허위가 아니다라고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이건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허위면 허위고 아니면 아닌 거죠 이게. 술 마셨지만 음주운전 아니다, 이거랑 똑같은 것 같은데 어쩌다 이게 시민단체에서 형사고발을 했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수사가 돼서 사실관계가 정리돼서 또 종결되고 후보가 직접 나서서 두 후보가 정책대결하기를 희망합니다. 
 
◇ 김광일> 국민의힘 설명이 이거예요. 그게 돈을 안 받고 했던 경력이다. 그러니까 기획이사직함으로 비상근 자문 활동을 했던 거다. 그래서 윤석열 후보도 어제 그래서 부분적으로 모르겠지만 전체적으로는 허위 경력은 아니다, 이렇게 해명을 했던 것 같거든요. 
 
◆ 정성호> 그런 경력을 이용해서 대학의 겸임교수 등 직책을 맡아서 일부 급여를 받은 것도 사실이 아니겠습니까? 그 경력 자체를 쓴 게 돈 안 받았다는 것하고는 전혀 다른 문제겠죠. 
 
◇ 김광일> 어제 보니까 민주당 현안대응TF에서 김병기 의원은 이렇게 얘기를 했어요. 영부인으로서 결격 사유라고 생각한다. (결혼 전의 일이라 문제 없지 않느냐는) 김건희 씨와 똑같은 논리라면, 그러니까 조국 전 장관의 일련의 사건들이 장관의 전 일이라고 하면 말하면 그게 해명이 되겠냐. 얘기를 했었어요. 어떻게 보실까요? 
 
◆ 정성호> 맞는 얘기죠, 사실. 이준석 대표가 결혼 전 얘기니까 그런 걸 감안할 필요가 있어야 되지 않냐 얘기를 하는데, (결혼 전 얘기인 건) 사실입니다. 그런데 (결혼 전에 있었던) 사실이라고 하는 것이 허위 경력 기재이고, 그거를 통해서 대학의 겸임교수 등 어떤 직책들을 맡았지 않습니까? 그거는 범죄행위죠. 허위 사문서를 작성해서 행사한 거 아니겠습니까? 또 일부는 사문서 위조 혐의도 있는 거고. 만약 급여를 받았다고 하면 사기의 혐의도 있는 거고. 이게 무려 15년에 걸쳐서 5개 대학에 입학하면서 아니면 관여를 하면서 이게 사용이 됐기 때문에 상습적이고 반복적인 행위입니다. 중대한 문제죠. 결국은. 
 
◇ 김광일> 그러니까 사문서 위조라는 게 공소시효가 7년이라고 하니 공소시효가 더 전 사건이어서 법적으로 지났겠지만. 
 
◆ 정성호> 저는 시효도 계속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2015년도 사건은 아직 시효가 남아 있습니다. 상습적이고 반복적이기 때문에 시효는 시간은 남아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김광일> 일부 기록 같은 경우에는 이 시효를 같이 물고 들어갈 만한 최근 사건도 좀 있다는 말씀이네요. 
 
◆ 정성호> 그렇죠. 2015년도 경우는 그렇지 않겠습니까? 이게 상습적이고 포괄적인, 이런 걸 포괄일자라고 하거든요. 전체 범죄 중에서 부분적으로는 이게 시효가 소멸됐지만 전체적으로 시효가 소멸 안 됐다고도 볼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 김광일> 그럼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어떤 당 차원에서 혹은 선대위 차원에서 고발을 한다거나 수사를 촉구를 한다거나 계획이 있습니까? 
 
◆ 정성호> 이미 시민단체에서 고발을 했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관련해서 빨리 사실을 확정하는 게 대선에 있어서 대선이 좀 정책대결로 제대로 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2019년 7월 25일 검찰총장 임명장을 받기 위한 자리에 부인 김건희 씨와 함께 하는 모습. 연합뉴스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2019년 7월 25일 검찰총장 임명장을 받기 위한 자리에 부인 김건희 씨와 함께 하는 모습. 연합뉴스◇ 김광일> 그런데 이걸 두고 국민의힘에서는 정책 대결을 해야 되는데 이 민주당에서 공세를 취하는 부분에 대해서 과도한 사생활 털이 아니냐, 이렇게 지적을 했습니다.
 
◆ 정성호> 이건 사생활의 문제가 아니죠. 조금 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허위 경력 기재를 사용한 것은 과거 공소시효가 지났다 하더라도 범죄 행위, 조작 혐의는 범죄 행위의 문제이기 때문에 정리돼야 된다고 보고 있고요. 후보 배우자는 사인이 아니죠, 사실은. 후보가 당선된다고 하면 공인 아니겠습니까? 청와대 제2부속실의 지원을 받아서 활동을 해야 되고 국민의 세금으로 여러 가지 공적 활동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국민들 대다수가 60% 이상의 국민이 후보 배우자와 관련된 사항도 후보자 선택의 기준이 되는 것이다. 검증 대상이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김광일> 여론은 그러한데. 저희가 찾아보니까 이재명 후보 같은 경우에도 옛날에 이렇게 말한 적이 있어요. '(후보의 배우자 문제와 관련해서) 결혼하기 전 시절은 후보자한테 책임을 물을 수 없는 영역이다'. 그러니까 검증은 가급적 후보자 본인으로 제한해야 한다, 이렇게 얘기했던 것으로 이해가 되는데. 
 
◆ 정성호> 모르겠습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조금 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후보자의 결혼 이후에. 결혼 이후에도 이런 일이 있었고요. 후보자, 말씀드린 것처럼 검증 자체야 정책 검증의 후보자에 대해서 해야 되겠죠. 그러나 후보자 배우자도 사실상 공인이기 때문에 국민들이 보기에는 검증의 대상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김광일> 또 하나 관심사인 게 김건희 씨의 등판 시점이거든요. 물론 이제 국민의힘 얘기이기는 하지만 아무래도 이재명 후보 배우자 김혜경 씨 행보도 같이 나란히 있기 때문에 상대방의 전략에 보조를 맞춰야 될지 고민하고 계실 것 같아요. 언제쯤 넣을 걸로 생각을 하실까요? 
 
◆ 정성호> 저는 뭐 이게 전무후무한 일인 것 같습니다. 후보자가 아니라 후보자 배우자가 이렇게 많은 어떻든 조작 의혹을 갖고 있는 경우도 전무후무하고, 역대 대선에서 후보자 배우자가 이렇게 등판하지 않은 경우가 있었습니까? 이게 정상적인 겁니까? 자연스러운 겁니까? 저는 이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김광일> 예전에 우리 고 박원순 시장 배우자 강난희 씨 같은 경우가 이런 식으로 선거 끝날 때까지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던 것처럼. 
 
◆ 정성호> 서울시장의 업무 영역과 권한이라든가 역할과 대통령과는 비교할 수가 없죠. 대통령은 5000만 대한민국 국민들의 미래 행복을 책임져야 될 분 아니겠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비교할 사항이 아니라고 봅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김광일> 그러면 김건희 씨 같은 경우에도 선거 끝날 때까지 안 나올 가능성도 상정을 하고 계실까요?
 
◆ 정성호> 저는 그럴 가능성도 있다고 보는데 매우 비정상적이고 부자연스러운 거죠. 그거는 무책임한 거라고 생각합니다. 
 
◇ 김광일> 조금 전에 뉴스연구소에서 잠깐 얘기를 했었는데. 어제 더 팩트라는 매체에서 보도를 했는데 보셨는지 모르겠어요. 김건희 씨 옆에 가서 사진, 영상을 찍으려고 하자 황급히 자리를 피하면서 옆에 있는 수행원인가 경호원인가가 목을 이렇게 잡아서 확 누르면서 가는 모습들이 보였는데 어떻게 그걸 보셨을까요. 
 
◆ 정성호> 저는 아무리 이게 피한다고, 피하는 상황이었다고 하더라도 후보 배우자를 경호한다든가 수행하는 사람이 배우자목을 약간 누르는 듯 하면서 빠져나간다는 것은 저는 뭐 굉장히 놀랐습니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또 후보 배우자도 본인이 생각하는 것처럼 정당한 행위였다고 하면 문제가 되는 행위가 아니었다고 하면 그렇게 할 수 없는 거죠. 그런데 후보 배우자의 태도를 보면 어쩌란 말이냐. 뭐가 문제냐. 이런 태도 아니겠습니까? 무책임하고 국민에 대해서 매우 오만한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 김광일> 물론 갑자기 이렇게 카메라가 내 앞에 탁 켜졌을 때 당황해서 자리를 피하는 것 어느 정도 이해도 가기는 합니다. 그런데 이런 모습들이 어쨌든 최근에 나왔던 사건들을 대응하는 그러니까 등판 시점을 늦추는 흐름과 또 연결되어 있다고 보시는 거죠? 
 
◆ 정성호> 저는 이거는 뭐 등판 시점의 문제라든가 이게 아니라 최소한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되고자 하는 사람의 배우자로서 국민들에 대한 저는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국민들이 기본적으로 후보자의 배우자가 어떠한 능력을 갖고 있는지 특히 도덕적인 측면에서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를 알고 싶어 하거든요. 왜냐하면 당선이 된다고 하면 후보자의 배우자는 후보자의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입니다. 과거에는 뭐 국모라고 하지 않았습니까? 물론 그땐 전제왕조시대라고 하지만, 어쨌든 대통령 영부인의 역할은 굉장히 큰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또 국민들에게 미치는 영향이라든가 여성들이라든가 또 대통령 배우자를 바라보는 많은 눈이 있기 때문에 거기에 응당한 책임을 져야 되고 또 국민들이 판단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본인이 나와서 보여줘야 되죠, 사실. 보여줘야 되죠. 사실은. 
 
◇ 김광일> 영부인 역할이라는 게 저희가 멀리서 듣고 보고 있기로는, 청와대 제2부속실에서 지원을 받아 활동들을 하고 그리고 각 부처에서 아무래도 배우자가 어떤 이런 입장을 갖고 있다라고 하면 신경을 쓰기 때문에 그런 역할들을 하고 있다라는 것 정도는 이해를 하고 있는데. 
 
◆ 정성호> 그 이상이죠. 영부인 같은 경우에는 대통령께서 해외 순방할 때 해외에 나가 있는 교민들을 격려하고 해외에 한국문화를 소개하고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어떤 경우는 대통령 본인보다도 주목받는 경우도 많이 있죠. 국내에서도 특히 대통령께서 주요 경제, 민생 또는 외교안보 정책에 집중할 때 여성 문제라든가 청소년 문제라든가 노인 문제들, 사회의 소외계층들, 이분들에 대한 대통령과 정부의 관심을 전파하는, 그들을 위한 정책들을 설명해 주는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죠.


◇ 김광일> 반대로 그래서 이재명 후보 배우자인 김혜경 씨 같은 경우에는 일찌감치 등판을 해서 후보 일정에 동행도 하고 있더라고요. 지난주에 보니까 TK 일정에도 같이 나갔던데 옆에 보면 이렇게 손을 잡거나 팔짱끼거나 지난번에 유튜브 출연해서 "자기야" 이렇게 다정한 모습들을 연출했던 것 같아요. 이게 좀 뭐랄까, 이 안에 선거 전략이 깔려 있는 겁니까? 
 
◆ 정성호> 이게 선거 전략이라기보다도, 배우자 두 사람이 30년 넘게 살아오지 않았습니까? 자연스러운 행보 아니겠습니까? 또 그 자연스러운 모습을 국민들에게 그대로 보여주는 게 또 필요하겠죠. 
 
◇ 김광일> 누구보다 오래 지켜보셨을 것 같아요. 어떤 부부의 동행과 삶을. 말씀해 주실 수 있을 만한 부분이 있으실까요? 
 
◆ 정성호> 저는 이재명 후보자 굉장히 어려운 삶을 살아오지 않았습니까? 고독하고 힘든 삶의 과정을 살아왔는데 우리 김혜경 배우자가 매우 지혜롭고, 이재명 후보의 부족한 그런 점들을 매우 감싸주고, 후보자가 우리 국민들을 대함에 있어서도 그런 마음을 가질 수 있게 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 김광일> 민주당 정성호 총괄특보단장 만나고 있습니다. 정 의원님, 지금 그래서 사실 여론조사가 물론 많이 따라오기는 했지만 여전히 그래도 앞선 상황은 아닌 것 같아요. 그래서 이것들을 뒤집기 위한 여러 전략들을 고민하고 계실 것 같은데. 지난주에는 TK, 대구, 경북 지역을 돌았습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이른바 전두환 발언이 나왔단 말이죠. 전두환 씨는 공과 과가 있다. 경제는 성과가 이런 얘기를 했었는데 어떻게 개인적으로 평가를 하실까요? 
 
◆ 정성호> 전 그런 말을 할 필요가 없었다는 말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후보자가 말한 취지는 굉장히 보수적인 문제가 아니었습니까? 그래서 지역이라든가 이념, 진영을 넘어서 국민들을 통합해야 된다, 이런 측면들을 강조하려고 예를 들었던 것 같은데, 전두환 전 대통령 같은 경우에는 이미 내란음모죄의 수괴로서 사법적 판단을 받았고 국민들을 학살한 중대한 책임을 지고 있지 않습니까? 공을 논할 자격이 없는 분이시죠. 그래서 그런 표현은 좀 부적절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 김광일> 지역에 가서 유세 연설하다 보니까 조금 흥분해서 원래 생각했던 표현보다 더 넘어서 했던 걸까요? 
 
◆ 정성호> 저는 그렇게 보고 있고요. 전두환 대통령 시절에 경제가 좋았다고 하는데 그건 전두환 대통령의 공이 아닙니다. 3고에서 3저로 저유가, 저금리, 저환율, 3저. 국제적인 상황이 좋았기 때문에 경제상황이 좋았던 거지. 그게 전두환 대통령의 공로가 아니거든요. 저는 전두환 대통령이 경제에 공이 있었다는 평가에도 동의하지 않습니다. 다만 후보는 경상도 영남 출신인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해서 얘기하게 된 것은 어쨌든 100%는 없으니까 진용과 지역 논리를 뛰어넘어서 하나가 되자, 이런 취지를 강조하는 차원에서 좀 포용적인 의미를, 포용적인 그런 느낌을 주려고 했던 것 같은데 적절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 김광일> 약간 오버했다. 그런데 이 경제는 성과다라는 발언이 그 명제도 적절치 않고 그리고 정무적으로도 조금 적절하지 않았던 발언으로 이해하시는 거겠군요. 
 
◆ 정성호> 그렇습니다. 
 
◇ 김광일> 선대위 차원에서 애초에 논의하고 했던 멘트는 아니었던 거죠? 
 
◆ 정성호> 현장에서 후보가 우리 국민들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나온 얘기였고. 현장 말씀을 다 준비할 수는 없는 거 아니겠습니까?


◇ 김광일> 그러다보니까 당 내에서도 그러니까 민주당 이상민 의원 같은 경우에 공개적으로 비판을 하기도 했고 뭐 사석에서 광주지역 혹은 호남 지역 의원님들 중심으로 만나다 보면 당내 의원들도 이거는 부적절하다는 발언이었다 이런 얘기를 하기도 하고. 또 이게 중도 외연 확장이라는 의미에서 산토끼를 잡으려다가 집토끼를 놓치는 거 아니냐. 지지층 결립이 아직 확고하게 되지 않은 상태에서 그거를 흐리는 거 아니냐하는 지적도 있어요.
 
◆ 정성호> 오히려 제가 호남에 계신 분들이라든가 언론인들을 만나게 되면 영남에 갔을 때 그런 정도 얘기한 게 그 속내가 전두환 전 대통령의 공을 인정할 그런 건 아니었지 않냐? 이해할 만한 거 아니냐, 이렇게 얘기하는 분도 많습니다. 저는 그런 발언 때문에 우리 지지층들이 지지를 철회하거나 그런 거는 없을 거라고 보고 있고요. 다만 어쨌든 대선이라고 하는 중대한 국면이기 때문에 대규모 언론이나 국민들도 야권에서 공격할 때는 거두절미하지 않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표현 하나하나를 후보가 좀 더 신경을 썼으면 좋겠다 생각합니다. 
 
◇ 김광일> 어쨌든 이 과정을 통해서 중도 외연 확장을 노리고 계시는 것 같은데. 최근에 보면 이해찬 전 대표, 그리고 유시민 작가 이런 분들이 등판하고 또 결집하는 모습들이 보이고 있어요. 그런데 이 자체가 어떻게 보면 중도 외연확장에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 이런 지적이 일각에서 나오던데. 
 
◆ 정성호> 저는 두 분, 유시민 작가나 이해찬 우리 전 총리나 그분들이 전면에 등판해서 선거를 지휘하는 게 아니지 않습니까? 민주당의 지지자로서 또 여러 가지 언론이나 이런 걸 통해서 한 말씀 하시는 거지 선거판을 좌지우지 하거나 선거를 지휘하거나 이런 건 아니기 때문에 그게 무슨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 김광일> 힘을 모으고 있는 수준이고 어떻게 측면에서 지원하고 있다 이렇게 이해를 하고 계시는 거죠. 
 
◆ 정성호> 그런 정도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 김광일> 여기까지 오늘 말씀 듣겠습니다. 민주당 정성호 의원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정성호> 네, 감사합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