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청년 문화예술인 만나 "재정 투입해 정부가 문화 수요 만들 것"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윤석열, 청년, 충청도민, 호남향우회 등 만나며 외연 확장 행보
尹 "정부가 돈을 너무 안 써서 생기는 문제" 문화예술 지원 약속
즉석에서 만난 장애인 단체 이동권에도 관심 "임시회 열어서라도 통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8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의 한 소극장에서 열린 청년문화예술인과의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8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의 한 소극장에서 열린 청년문화예술인과의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는 8일 청년 문화예술인을 만나고, 충청도민·호남향우회 인사들과 소통하는 등 외연 확장 행보에 나섰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이준석 대표와 함께 서울 종로구의 한 소극장에서 청년문화예술인들과 '꿈꾸는 것도 사치인가요'라는 주제로 간담회를 갖고 이들의 고충을 들었다.

윤 후보는 "문화 분야에 정부가 돈을 너무 안 써서 청년문화예술인들이 겪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관련 분야에 막대한 재정을 투입할 필요가 있다"며 "문화라는 영역에서도 '복지'라는 개념이 필요하기 때문에 정부가 문화 수요를 먼저 만들어 내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소신을 밝혔다.

한 참석자는 "자발적인 청년 예술인이 나와야 하는데 제일 힘든 것이 대관료"라며 "하루 대관료가 70만원 정도 나오는데 공연수익으로 충당하기 너무 높다"고 했다.

이준석 대표는 "시설을 늘려나가는 부분이 중요하다"며 "지자체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윤 후보도 "문화컨텐츠 분야는 산업 못지 않게 국가의 초기 투자가 많아야 한다"며 "저와 국민의힘은 명확한 인식을 가지고 정책을 수립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8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의 한 소극장에서 열린 청년문화예술인과의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8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의 한 소극장에서 열린 청년문화예술인과의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또다른 참석자는 "버티다 버티다 못해 다른 길로 찾으며 두 번의 '현타'를 겪었다. 후보님은 현타를 아시느냐"고 물었다. '현타'는 '현자타임'의 줄임말로, 특정 사안에 열광하다가 현실을 깨닫고 후회하게 되는 순간을 가르키는 신조어다. 윤 후보는 "현실 회피 아니냐"고 오답을 말했는데, 옆에 있던 이 대표가 이해를 도왔다.

해당 참석자는 '현타'의 순간으로 전공을 살려 직업을 가질 수 없는 순간과 타 단과대학에 비해 높은 예술계열의 등록금으로 인한 학자금 대출을 언급했다. 윤 후보는 "정부가 돈을 너무 안 써서 생기는 문제"라며 문화 예술계열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다.

행사에 앞서 윤 후보는 자신을 기다리던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들을 만나기도 했다. 회원들이 장애인 이동권에 대해 설명하며 법안 통과를 호소하자, 윤 후보는 직접 단체 회원들에게 내년 초 임시회를 소집해 여야 협의로 통과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화답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8일 서울 영등포구 공군호텔에서 열린 충북·충남도민회 주최 '국가균형발전 완성 결의대회'에 참석, 참석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8일 서울 영등포구 공군호텔에서 열린 충북·충남도민회 주최 '국가균형발전 완성 결의대회'에 참석, 참석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윤 후보는 이날 오전에는 충청도민들과 재경 광주전남향우회 회원들을 만나 민심을 다졌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영등포 공군호텔에서 열린 충북·충남도민회 주최 '국가균형발전 완성 결의대회'에서 "충청은 선대부터 500년간 살아온 뿌리이자 고향"이라며 "치우침 없이 국민을 통합하라는 국민 전체의 기대가 충청의 마음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충청이 미래 신성장 산업의 주축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청주공항을 관문공항으로 충청권에 광역 철도와 도로를 촘촘히 깔아 발전을 뒷받침하겠다고 언급했다.

또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서초구 한 오피스텔에서 열린 재경광주전남향우회 초청간담회에 참석해 "호남은 마음의 고향같은 곳"이라며 "제가 대통령이 된다면 절대 호남 홀대론이라는 말이 나오지 않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호남지역의 기존 산업들을 더 디지털화 하고 첨단 신성장 사업이 자리 잡아서 완전히 새로운 지역으로 탈바꿈할 수 있게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