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치스코 교황 만난 文대통령 '북한 방문' 제안…"기꺼이 가겠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文대통령-교황 단독 면담, 2018년 10월에 이어 북한 방문 제안
프란치스코 교황 "초청장 보내주면 평화 위해 기꺼이 갈 것"

29일 교황청을 공식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프란치스코 교황과 단독 면담을 위해 레오나르도 사피엔자 몬시뇰 교황청 궁내원 의전 담당의 안내를 받으며 면담장으로 향하고 있다. 교황청 제공29일 교황청을 공식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프란치스코 교황과 단독 면담을 위해 레오나르도 사피엔자 몬시뇰 교황청 궁내원 의전 담당의 안내를 받으며 면담장으로 향하고 있다. 교황청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프란치스코 교황을 단독 면담하고 북한 방문을 제안했다. 이에 프란치스코 교황은 "초청장을 보내 주면 평화를 위해 기꺼이 가겠다"고 화답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29일 바티칸 교황청을 공식 방문해 프란치스코 교황을 단독 면담하고 한반도 평화에 대한 교황의 지속적인 지지를 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교황궁에서 배석자 없이 진행된 면담에서 "교황님께서 기회가 되어 북한을 방문해 주신다면, 한반도 평화의 모멘텀이 될 것이다. 한국인들이 큰 기대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프란치스코 교황은 "초청장을 보내 주면 여러분들을 도와주기 위해, 평화를 위해 나는 기꺼이 가겠다. 여러분들은 같은 언어를 쓰는 형제이지 않느냐, 기꺼이 가겠다"고 말했다.

프란치스코 교황과 단독 면담하는 문재인 대통령. 교황청 제공프란치스코 교황과 단독 면담하는 문재인 대통령. 교황청 제공
앞서 문 대통령은 2018년 10월 교황을 처음 면담할 때도 방북을 제안했지만, 코로나19 등 여러 사정으로 방북이 성사되지 못했다.

최근 종전선언 등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논의가 다시 활발해진 와중에 교황의 방북을 추진해 남북, 북미 대화의 모멘텀을 만들려는 의도로 보인다.
 
이 밖에도 문 대통령과 프란치스코 교황은 코로나19, 기후변화 등 인류가 당면한 글로벌 현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