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재명 "내가 '그분'이면 공영개발 했겠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 게시
이 지사 "이해 관계 있다면 1100억원 추가 환수 했겠나"
김만배 언급 '그분' 의혹 전면 부인
이 지사, 불로소득 100% 환수 의지 피력 "공정 사회 만들 것"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제가) 이해 관계가 있는 사람이라면, 뭐 하러 1100억 원이나 되는 (개발)이익을 추가 환수했겠습니까"
 
더불어민주당 대권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경기도에 대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하기에 앞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화천대유 실소유주 김만배씨가 언급한 이른바 '그분'이 이 지사가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한 것이다.
 
이 지사는 "개발업체와 이해관계가 있다면 오히려 부산 엘시티처럼 시 예산 투입해 도왔을 것"이라며 "당시 민간개발하라고 극렬히 국민의힘이 반대했다. 민간개발 허가하면 간단할텐데 왜 복잡하게 (공공개발을) 했겠나"라고 반문했다.
 
그는 이어 "장물을 나눈 사람들이 도둑이고, 돈을 받은 자들이 범인"이라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도둑들이 도둑질하지 못하게 전부 막으려 했는데 안타깝게도 국민의힘이 당시 당론으로 장물 회수하는 것을 방해해서 70% 또는 절반밖에 회수하지 못한 절반의 성공밖에 하지 못한 게 이 사건 본질"이라며 "나중에 보니까 그 장물을 도둑들을 도와준 사람들이 나눠가졌던 게 드러났다"며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은 '국힘 게이트'라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 지사는 또 "국힘 성남시의회 주장대로 민영개발 했으면 1조원 가까운 개발이익이 모두 민간업자 가져갔을 것"이라며 "절반밖에 성공 못했지만 성남시 회수는 현재가치를 따지면 7천억 원 가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 불로소득 100% 환수 의지 피력 "공정 사회 만들 것"


국회사진취재단국회사진취재단이어 이 지사는 인허가권을 통해 발생한 불로소득에 대해서는 100% 환수해야 한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이 지사는 "국민들이 맡긴 인허가권 행사를 통해 생긴 불로소득은 모두 국민의 것이 돼야 한다"며 "노동하지 않고 기여하지 않고 누군가 불로소득을 얻으면 재산이라는 게 하늘에서 떨어지는 게 아니기 때문에 많은 다수의 손실"이라고 말했다.
 
국감 게시 이후 인사말을 통해서도 이 지사는 "앞으로도 규칙을 지켜 손해를 입지 않고, 규칙을 어겨 이익을 볼 수 없다는 믿음이 우리 사회에 자리를 잡도록 앞장서겠다"며 "경기도는 일상 곳곳의 관행으로 자리 잡은 특권과 반칙을 없애고, 공정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며 덧붙였다.
 
그는 "공정성 확보와 경제적 기본권 보장, 촘촘한 복지 그물망을 토대로 대전환의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고 새로운 성장을 주도해 가겠다"며 "대전환의 시대에 반 발짝 빠른 대응으로 민간이 안심하고 투자와 혁신을 감행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공공과 민간의 상생적 협력으로 더불어 잘 사는 사회를 만들어 가겠다"고 다짐했다.
 
이 지사는 또 기본시리즈 정책을 비롯한 민선 7기 도정 역점시책을 일일이 나열하며 성과를 설명했다.
 
그는 "기본소득과 기본금융, 기본주택을 통해 헌법에 명시된 주권자의 권리인 경제적 기본권을 강화해 국민의 더 나은 삶을 일궈 나가겠다"며 "경기도는 경제적 기본권 위에 도민의 생애주기에 맞춘 촘촘한 복지 그물망을 더해 안전하고 따뜻한 세상을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