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대선주자들 "이재명, 사퇴하고 수사 받아야"…국민의힘은 권순일 등 고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이재명 측근 유동규 구속, 화천대유 특혜 의혹 핵심 인사로 논란
윤석열 "후보 사퇴 후 수사 받으라"‧홍준표 "이재명, 유동규와 법적 공범"
유승민 "잘못 없다면 특검 수사 받아야"‧원희룡 "사과 아닌 사퇴"
국민의힘, '사후수뢰 혐의' 권순일 전 대법관 등 고발키로…특검 수용 1인 시위도

대장동 의혹 사건의 핵심 인물 중 한 명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연합뉴스대장동 의혹 사건의 핵심 인물 중 한 명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주자들은 4일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사업 의혹에 연루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구속되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경기지사를 향해 '특검 수용' 압박 공세에 나섰다. 이 지사의 최측근인 유 전 본부장이 구속된 만큼 이 지사가 책임을 지고 대선 후보 직에서 사퇴 후 특검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전날 유 전 본부장의 구속 소식이 알려진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드디어 대장동 게이트의 꼬리가 잡혔다"며 "꼬리를 당기면 몸통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꼬리 잡힌 이 지사는 즉각 사퇴하고 특검 수사를 자청하라"고 촉구했다. 윤 전 총장 캠프 김용남 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이제 이재명 게이트의 몸통에 대한 수사가 남았다"며 "'성남시장 재직 시 최대 치적이며 내가 직접 설계했다'고 했던 이 후보는, 그 설계 자체가 업무상 배임죄임이 밝혀진 이 상황에서 또 어떻게 말을 바꿀지 매우 궁금하다"고 말했다.
 
홍준표 캠프 소속 여명 대변인은 논평에서 "유동규의 구속은 이 지사가 유동규와 '법적 공범'임을 뜻하는 것"이라며 "이 지사는 관리자로서의 책임과 동시에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화천대유가 해당 사업에 참여한다는 것이 명시된 대장동 개발 사업 용역 관련 보고서에 이 지사가 서명 날인한 것이 드러났다"며 "이 지사는 당장 국민의 특검 요구에 응하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 국회사진취재단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 국회사진취재단
유승민 전 의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이 지사가 자신에 대한 범죄 의심에 대해 '돼지 눈에는 돼지만 보인다'고 발언한 데 대해 "수많은 중도층, 무당층 뿐만 아니라 민주당 내 이재명의 대장동 게이트를 의심하는 이들도 모두 돼지라는 말이냐"며 "조국의 가재, 붕어, 개구리에 이어서 이제 이 지사는 국민을 돼지 취급하겠다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렇게 부끄러움이 없고 정말 잘못도 없다면 특검 수사를 받으시라"고 했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 역시 페이스북에서 "이재명은 사과가 아닌 사퇴해야 마땅하다"며 "국민에게 토건 비리, 부패 세력과 상실감을 안긴 이 후보가 부패정치 토건 비리 연합과 맞서 싸우겠다니 지나가던 개가 웃겠다"며 "유 전 본부장은 이 후보의 선거를 함께 하고 노른자 보직까지 역임했는데, 측근이 아니라는 궤변은 국민을 우롱하는 말장난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공동체'의 '몸통' 이 후보는 즉각 후보 사퇴 후 앞장서 특검 수용하라"고 말했다.
 
대선주자들의 압박 공세와 별도로 국민의힘은 당 차원에서 권순일 전 대법관 등을 고발하고 특검 수용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긴급 기자간담회에서 "대장동 게이트 수사가 이 후보의 바로 턱밑까지 왔다"며 "이 후보는 국민 앞에 진심으로 사죄하고 모든 공직에서 사퇴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대선 후보 직에서 사퇴해야 마땅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찰은 지난 4월 금융정보분석원에서 화천대유의 수상한 자금흐름을 통보 받고서도 대장동 게이트가 터지기 전까지 무려 5개월 동안이나 뭉개왔다"며 "국가수사본부 본부장과 수사국장, 서울청, 용산서장 수사과장 등을 직무유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 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긴급 기자간담회에서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자에 대한 검찰의 추가 압수수색이 시급하다고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긴급 기자간담회에서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자에 대한 검찰의 추가 압수수색이 시급하다고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씨와 가까운 사이로 대법관 시절 김씨를 수차례 접촉한 것으로 알려진 권 전 대법관에 대해서도 사후 수뢰 혐의로 고발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김씨가 권 전 대법관 사무실을 공개적으로 드나들 정도로 매우 내밀 관계였다면 기록으로 확인할 수 없는 사적 만남은 가늠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많았을 것이란 게 상식"이라며 "권 전 대법관이 '이재명 구명' 과정에서 적극 의견 피력했단 것도 언론 보도를 통해 이미 드러났다"고 말했다.
 
향후 투쟁 방안에 대해선 "이준석 대표가 도보 시위를 하면서 특검 수용을 촉구하는 항의 표시를 할 것으로 보인다"며 "전국 각 지방마다 주요 길목에서 특검 수용의 정당성과 수용을 촉구하는 1인 피켓 시위가 계속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