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남욱 후배 차린 '유원홀딩스' 압수수색…檢 유동규 정조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유동규-남욱-정민용' 삼각커넥션 수사 속도

검찰 전담수사팀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관여한 곳으로 의심받는 유원홀딩스를 압수수색했습니다. 유원홀딩스의 대표는 올초까지 공사에서 근무한 정민용 변호사인데요. 정 변호사는 대장동 개발 의혹의 핵심 인물인 남욱 변호사의 후배로, 검찰이 본격적으로 이들 세사람의 커넥션을 정조준하고 나섰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 소재 (주)유원홀딩스. 윤준호 기자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 소재 (주)유원홀딩스. 윤준호 기자대장동 개발 사업의 특혜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부동산 컨설팅 업체 '유원홀딩스'를 압수수색했다. 유원홀딩스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관여한 곳으로 의심받고 있는 회사다.

29일 CBS노컷뉴스 취재 결과,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 의혹 사건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은 이날 경기 분당구 판교동 소재 유원홀딩스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유원홀딩스 대표는 올초까지 성남도시개발공사 전략사업실 소속 투자사업팀장으로 근무한 정민용(47) 변호사다. 정 변호사는 대장동 개발 의혹 핵심 인물인 남욱 변호사(48)의 대학교 후배다. 검찰은 이날 남 변호사가 소유한 서울 청담동 소재 '천화동인 4호'에도 압수수색을 들어갔다. 천화동인 4호는 화천대유 자회사다.

정 변호사는 2015년 3월 성남도시개발공사가 대장동 개발 사업자를 선정하기 불과 4개월 전인 2014년 11월 공사에 입사했다. 유동규 당시 기획본부장이 공사 직제를 개편하면서 새롭게 조직한 부서에 정 변호사가 발탁됐다고 한다. 유 전 본부장은 정 변호사의 채용 과정에서 인사위원장도 맡은 것으로 전해졌다. 유 전 본부장은 대장동 개발 사업을 설계한 인물이기도 하다.

이후 정 변호사는 화천대유가 참여한 하나은행 컨소시엄을 대장동 개발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는 심사에서 내부 평가위원으로 참여했다. 평가는 절대평가와 상대평가로 치러졌는데, 정 변호사는 두차례 평가에 모두 들어갔다. 이번 의혹을 둘러싸고 남욱 변호사와 정민용 변호사 그리고 유동규 전 본부장의 삼각커넥션이 거론되는 이유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공사 안팎에서는 정 변호사가 퇴직 즈음 만든 유원홀딩스에 유 전 본부장이 관여했을 거라는 의심이 짙다. 유 전 본부장의 공사 재직 시절 직원들은 그를 가리켜 '유원'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유 전 본부장의 성(Yoo)과 공사에서 첫째 가는 실세라는 뜻의 숫자(1·One)를 합친 별칭이라고 한다.

실제 정 변호사도 최근 한 언론과 인터뷰에서 "유원이라는 회사명은 형(유 전 본부장)을 지칭한 게 맞다. 최근까지도 판교 사무실에서 만나 사업 관련 회의를 했다. 지분은 100% 내가 가지고 있고, 형은 동업 관계라 등기에는 올리지 않았다"고 밝혔다.

법조계에서는 검찰의 유원홀딩스 압수수색은 대장동 개발에서 거둔 자금들이 어디로 흘러갔는지, 그 흐름을 들여다보기 위한 수순으로 보고 있다. 이미 전담수사팀은 대장동 개발 의혹의 또다른 '키맨'으로 지목된 정영학 회계사로부터 유 전 본부장과 김만배 화천대유 대주주와 관련한 녹취록도 제출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녹취록에는 화천대유가 배당받은 대장동 개발 이익금 4천여억원의 배분 등을 놓고 유 전 본부장과 김씨를 언급하는 내용도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한 개발업계 관계자는 "유원홀딩스 같은 성격의 업체를 두고 이쪽 바닥에서는 돈을 한곳에 모으는 저수지라고 부른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날 유원홀딩스 이외에도 경기 성남시 화천대유 사무실과 성남도시개발공사의 유 전 본부장 사무실도 압수수색했다. 유 전 본부장 등 관련자들에게는 출국금지 조치도 취했다. 검찰이 10여명 규모의 전담수사팀을 꾸린데 이어 압수수색까지 착수하면서 수사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