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슈퍼위크' 앞두고 與 대권주자들 정책·민심 '올인'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이낙연, 김두관 후보 호남 텃밭 다지기 행보
정세균, 추미애 후보는 주말 경선지 강원도 찾아
박용진 후보는 국회서 '교육개혁' 공약 발표
이재명 후보는 염태영 수원시장과 업무협약 체결

지난달 11일 서울 여의도 KBS 열린 더불어민주당 3차 TV토론회. 왼쪽부터 이낙연, 추미애, 김두관, 이재명, 박용진,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황진환 기자지난달 11일 서울 여의도 KBS 열린 더불어민주당 3차 TV토론회. 왼쪽부터 이낙연, 추미애, 김두관, 이재명, 박용진,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황진환 기자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들이 경선 주요 승부처인 1차 슈퍼위크를 앞두고 지역 민심을 경청하고 주요 공약을 발표하는 등, 막판 표심 잡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국회의원직 사퇴'라는 배수의 진을 친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9일 전라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만금신공항, 전주·김천 철도 등 사회간접자본 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 등을 약속했다.
 
이 전 대표는 "민주당은 야당보다 모든 면에서 더 나은 후보를 내놓아야 한다"며 "도덕적으로 흠 없는 후보, 국정운영 능력이 검증된 후보, 외교적 식견과 국제적 경험을 갖춘 후보라야 한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전남 여수, 보성 등지를 비공개 일정으로 방문해 '호남 텃밭' 다지기 행보를 이어갔다.
9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이낙연 의원실로 관계자들이 짐 정리를 위해 상자더미를 옮기고 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인 이낙연 의원은 전날 대선 승리를 위해 의원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윤창원 기자9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이낙연 의원실로 관계자들이 짐 정리를 위해 상자더미를 옮기고 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인 이낙연 의원은 전날 대선 승리를 위해 의원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윤창원 기자김두관 의원도 이날 전남도의회를 찾아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테리어를 바꾸는 것이 아닌, 대들보를 옮겨 집을 짓겠다는 각오로 균형발전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총선에서 당의 요청으로 경남 양산을에서 출마를 했다. 국민의힘 홍준표 의원과 붙어보고 싶었는데, 아쉽게 홍 의원이 다른 지역으로 출마했다"며 "과거 여론조사에서 제가 이겼던 경험이 있는 만큼, 홍 의원을 꺾을 사람은 저밖에 없는 것 같다. 다시 한번 붙어보고 싶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9일 강원 춘천시 민주당 도당 사무실에서 열린 강원도 비전제시 및 간담회를 마치고 나오는 순간 뒤이어 열린 간담회를 위해 찾은 추미애 전 법무장관과 만나 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9일 강원 춘천시 민주당 도당 사무실에서 열린 강원도 비전제시 및 간담회를 마치고 나오는 순간 뒤이어 열린 간담회를 위해 찾은 추미애 전 법무장관과 만나 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은 이번 주말 경선지역인 강원도를 찾아 민심을 경청했다.
 
정 전 총리는 이날 민주당 강원도당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적극 지원 △강원도 청년 일자리 조성 △정밀의료, 바이오헬스 관련 사업 육성 등을 약속했다.
 
그는 "이번 주말부터 변화의 바람이 시작돼 여야 모 두 경선판이 바뀌고, 정세균이 국민들로부터 선택을 받는 그런 상황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확신한다. 그 출발지가 우리 강원도가 됐으면 좋겠다"며 표심을 자극했다.
 
추 전 장관은 강원도청을 찾아 '강원도 미래 발전을 위한 페달(평화·에코·디지털, P·E·Dal) 전략'을 발표했다.
 
그는 "강원도는 추미애와 함께 분단을 극복하고, 평화의 시대를 여는 주역이 될 것이며, 기후위기에 대응해 신재생에너지전환 시대의 독보적인 선두주자가 될 것"이라며 "추진력 하나는 똑 부러지는 추미애와 함께 해주시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대선 경선후보가 지난 7일 국회 소통관에서 대선 경선 슈퍼위크 관련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박용진 대선 경선후보가 지난 7일 국회 소통관에서 대선 경선 슈퍼위크 관련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박용진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교육혁명 대통령'을 자처하며 △교원평가제를 통한 부적격 교사 퇴출 △기초학력 보장 △입시공정감독원 설치 △취업보장 대학 설립 △온택트 교육 강화 등이 담긴 교육개혁 공약을 발표했다.
 
박 의원은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는데 놀랍게도 우리 교육은 수십 년 흘러온 관성 그대로의 모습으로 있다"며 "공교육 체계의 변화에서부터 대학 교육의 실용화까지 교육 현장의 변화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박용진(왼쪽부터), 이재명,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지난달 11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대선 후보자 토론회에 참석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황진환 기자박용진(왼쪽부터), 이재명,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지난달 11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대선 후보자 토론회에 참석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황진환 기자민주당 대권주자 여론조사 선두를 유지하고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는 이날 경기도청에서 염태영 수원시장과 함께 '공공기관 이전부지의 발전적 활용방안 모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지사는 "(공공기관이 떠나는) 지역주민 입장에서는 갑자기 많은 피해를 보는 것도 사실이어서 그에 합당한 대응책을 만들어야 하는 것은 분명한 과제"라며 "수원시를 포함한 경기 남부지역의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유휴 공간을 해당 지방정부와 협의해서 가장 유효한,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