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선택' 논란 와중에 홍준표 약진…흔들리는 尹 대세론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홍준표, 지지율 상승세…범보수 1위 윤석열에 4.2%p 차로 추격
20~40대‧호남 등 진보층에서 약진…TK 50대에서도 상승 추세
당내 '역선택 방지' 놓고 신경전…최고위 '무개입' 선언에 선관위 주목

홍준표 의원. 연합뉴스    연합뉴스홍준표 의원. 연합뉴스 연합뉴스
'윤석열 대세론'이 흔들리고 있다. 국민의힘 대선후보 경선을 앞두고 홍준표 의원의 지지율이 급상승하며 1위 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턱 밑까지 추격하고 있는 것이다. 홍 의원의 약진으로 당내 '여론조사 역선택 방지 조항' 도입 여부가 경선과정에서 더욱 첨예한 쟁점이 될 전망이다.
 
30일 여론조사 기관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발표한 결과(TBS 의뢰, 지난 27~28일 조사,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범보수 진영 대선후보 적합도에서 홍 의원(21.7%)은 윤 전 총장(25.9%)을 4.2%포인트 차이로 따라 잡았다. 꾸준히 1위를 유지하며 대세론을 이끌었던 윤 전 총장과 지지율 격차가 처음으로 오차 범위 안으로 좁혀진 것이다.
 
앞서 동일 기관이 지난 23일 발표한 결과(20~21일 조사)에선 윤 전 총장(28.4%)과 홍 의원(20.5%)의 격차는 약 8%포인트에 달했다. 이날 여론조사 결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홍 의원은 20~40대 연령층에서 윤 전 총장에 앞섰고, 50대 이상에선 윤 전 총장에 뒤쳐졌다. 지역별로는 광주 ‧전라 지역을 제외하면 홍 의원이 이긴 지역은 없었다. 이 때문에 진보층 지지자들을 중심으로 '역선택'이 발생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진보층 지지자들이 야권 후보 중 본선 경쟁력이 약한 인물을 의도적으로 선택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보수 텃밭인 대구‧경북(TK)과 부산‧울산‧경남(PK)에서도 홍 의원의 지지율이 윤 전 총장과 비등한 점을 고려하면 역선택의 결과로 치부하기엔 무리라는 반론도 있다. 특히 TK에선 윤 전 총장(30.1%)과 홍 의원(28.8%)의 격차가 1.3%포인트 차이로 사실상 동일한 수준이고, PK에서도 윤 전 총장(27.0%)과 홍 의원(24.6%)의 격차는 3%포인트 미만이었다. 60대 이상 연령층에서도 지난 조사 결과보다 3.9%포인트, 보수층에서도 8.5%포인트나 상승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윤창원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윤창원 기자 윤 전 총장은 지난 3월 검찰총장 직 사퇴 당시만 해도 30~40%대로 높은 지지율을 유지했지만 지난달 30일 전격 국민의힘에 입당 후 급격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중도층의 지지를 바탕으로 반(反)문재인 전선을 이끌며 여야를 통틀어 대세론을 유지했지만, 입당 후 '후쿠시마', '부정식품' 등 실언에 이어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의 신경전 등이 더해지면서 적신호가 켜진 상태다.

특히 이번 여론조사 중에선 화이트칼라 지지율이 윤 전 총장(21.0%)보다 홍 의원(26.7%)이 더 높은 부분이 눈길을 끈다. 베일에 싸여있던 윤 전 총장이 본격 검증 국면에 돌입하면서 중산층‧지식인들을 중심으로 표심 이탈이 발생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같은 홍 의원의 약진을 놓고 당내 평가는 엇갈린다. 모 대선후보 캠프 관계자는 이날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홍 의원의 지지율이 단숨에 확 뛰어오른 게 아니라 서서히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기에 예사롭진 않다"며 "당내 경선 토론을 거치면 또 표심이 어떻게 될 진 솔직히 모르겠다"고 말했다. 당내 한 초선의원도 "다른 건 몰라도 홍 의원의 토론 실력 하나는 정치권을 통틀어 당해낼 수 있는 사람이 거의 없다"며 "윤 전 총장이 파상공세를 뚫을 수 있을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반면 대세엔 큰 영향이 없는 일시적 현상이라는 반론도 있다. 당내 한 재선의원은 통화에서 "가장 중요한 건 본선 경쟁력인데 정권 교체를 열망하는 보수 지지자들이 '홍준표 카드'로 안된다는 걸 알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 전 총장 캠프 관계자도 "홍 의원이 상승 추세인건 맞는데 윤 전 총장이 승리한다는 대세에 큰 지장은 없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당내 대선후보들 간 토론이 시작되기도 전에 1‧2위 주자 간 지지율이 출렁이면서 여론조사에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을 것인지 여부를 두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당헌‧당규상 국민의힘 최종 대선 후보는 당원(50%)‧일반 여론조사(50%)를 반영하는데, 일반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등 진보성향 정당 지지자들을 걸러내기 위한 '역선택 방지 조항' 삽입 여부를 두고 난타전이 벌어졌다. 홍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 등은 외연 확장을 위해 역선택 방지 조항 삽입을 반대하고 있고, 윤 전 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 측 등은 도입을 찬성하는 기류다.

경선 룰을 논의하는 정홍원 경선 선관위원장은 이날 비공개 최고위 회의에서 앞서 당 경준위가 만든 안을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지면서 논란에 불을 붙였다. 경준위는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지 않기로 결정한 바 있다.
 
홍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서 "대선은 우리끼리 보여 골목대장을 뽑는 선거가 아니다"라고 했고, 유 전 의원도 "역선택 방지 운운하는 건 정권교체를 포기하는 행위"라고 강력 반발했다. 유 전 의원 캠프 민현주 대변인은 이날 입장문에서 "지난 20년 동안 대통령 후보 경선에서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은 경선이 도대체 어디에 있었냐"며 윤 전 총장과 정 위원장을 향해 경고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경선 절차나 이 과정에 대해서 우리 당의 선관위가 정한 것을 따를 것"이라고만 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