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게임이 있어 영화가 살아숨쉰다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더 레슬러''의 콜오브듀티4·''핸드폰''의 서든어택 등 눈길

"''콜오브듀티4''에 대해 들어봤어요?"

퇴물 프로레슬러 ''랜디 램 로빈슨(미키루크)''의 삶을 그린 영화 ''더 레슬러''의 이 대사는 개봉 전부터 게임팬들에게 화제가 됐다.

영화 속 동네 꼬마아이가 랜디에게 던진 이 대사는 영화팬 입장에서는 단순 맥거핀(작품 줄거리에는 영향을 주지 않지만, 관객의 시선을 의도적으로 묶어둠으로써 공포감이나 의문을 자아내는 영화 구성상의 속임수)으로 보일 수 있으나 ''콜오브듀티4''에는 대단히 많은 함축적인 의미가 담겨있다.

''콜오브듀티4''의 비밀과 함께 스크린 속에 등장했던 게임들을 살펴보자.

1

 

◈ ''콜오브듀티4''와 ''서든어택''의 비밀은?

''더 레슬러''에 등장하는 ''콜오브듀티4''는 2차 세계 대전에 기반을 둔 시리즈와 다르게 이라크전을 주제로 다룬 점이 특징이다. 지난해 부모로부터 게임을 너무 오래한다고 꾸중을 들은 뒤 가출, 사망한 캐나다의 한 소년이 즐겼던 게임이기도 하다. 전 세계적으로 900만장 이상 판매된 것으로 집계된다.

''더 레슬러''에서 ''콜오브듀티4''는 80년대 세계적 인기를 얻은 게임기 닌텐도의 ''패미컴''과 함께 현대의 시각차와 세대차를 섬세하게 드러내는 장치다.

미국의 위협이 이란에서 이라크로 변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동시에 닌텐도 패미컴에서 온라인게임으로 게임환경도 변했다는 사실을 간접적으로 설명해준다.

이란인으로 설정된 왕년의 라이벌 ''아톨라야''와 ''치루''는 수십년만의 재대결이 그들만의 리그일 수밖에 없는 현실을 나타내주는 복선이기도 하다.

최근 개봉한 국산영화 ''핸드폰''에도 눈에 띄는 게임이 등장한다. 바로 ''서든어택''이다. 극중 주인공 승민(엄태웅)이 동영상을 유포한 김남길이 있는 PC방을 찾는 과정에서 잠깐 등장한다. 그러나 ''더 레슬러''와는 달리, 영화 내용과는 아무런 상관 관계가 없다.

◈ 스크린 속 게임들

이처럼 게임이 스크린에 등장하는 경우는 과거에도 많았다. 그리고 게임은 유독 현실 관계의 간극을 좁혀주는 장치로 많이 사용됐다.

2003년 개봉작 ''오! 브라더스''에는 ''스타크래프트''가 잠시 나온다. 조로증에 걸린 12살 소년(이범수)과 건달기가 다분한 형(이정재)의 좌충우돌 화해담을 그린 영화로 ''스타크래프트''는 형제간의 연민과 우애를 되살리는 장치로 등장한다.

2

 

또 ''마들렌''과 ''파라다이스 빌라'', ''후아유''에도 게임이 사용됐다.

신세대 헤어디자이너인 희진(신민아)와 국문과 대학생인 지석(조인성)이 한 달간 나누는 연애 이야기를 담은 영화 ''마들렌''에는 당시 국민게임으로 일컬어지는 ''포트리스2 블루''가 나온다. 마들렌에 등장하는 ''포트리스2블루''는 디지털 시대의 여자주인공인 신민아와 아날로그적 구세대 조인성을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한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