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원전 4호기 화재…"책임소재 분명히 해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전북 부안·고창 등 전국 16개 지자체(전국 원자력 인근지역 동맹) 성명

지난 29일 울산시 울주군 신고리 원전 4호기에서 화재가 발생해 터빈이 정지했다. 연합뉴스

 

원자력발전소 인근 지자체들이 신고리 원전 4호기 화재에 대해 "철저한 원인 규명과 책임소재를 분명히 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29일 오전 9시 28분쯤 울산시 울주군 신고리 원전 4호기에 화재가 발생해 터빈이 정지했다.

이에 전북 부안·고창 등 전국 16개 지자체(전국 원자력 인근지역 동맹)는 31일 성명서를 내고 "지난해 계획예방정비를 마치고 가동된 지 2년도 안 된 최신원전임에도 지난해 폭우로 인한 송전설비 침수에 이어 화재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어 "화재 발생 뒤 19분이 흐른 시점에 화재신고를 했으며 진압까지 1시간이나 걸렸음에도 원전 사업자는 '화재가 곧바로 진압됐다'고 발표했다"면서 "사고발생 3일이 지났지만, 아직 원인 파악도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원전안전에 대한 불감증이 얼마나 심각한지 짐작할 수 있다"며 우려를 표하고 "원전 관련 사건·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반드시 책임소재를 가려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책임자 문책을 강조했다.

아울러 "한국수자력원자력을 지도·감독해야 할 산업통상자원부도 원전의 사건·사고에 대해 한수원의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는 노력을 다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전국 원자력 인근지역 동맹은 전북의 부안·고창을 비롯해 전남 무안·함평·장성, 강원 삼척, 경북 봉화·포항, 경남 양산, 부산 해운대구·금정구, 대전 유성구, 울산 중구·남구·동구·북구 16개 지자체로 이뤄졌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