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혜숙 "국힘 백신사절단? 저 쪽에서 우습게 보죠"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국민의힘 백신사절단? 전시성 외유일 뿐
가봐야 별 힘 없을 줄 알면서도 가는 것
정부가 할 일이고 이미 충분한 양 확보
국내 위탁생산으로 조기 집단면역도 가능
한미정상회담, 美가 韓에 대량생산 요청할 것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전혜숙 (민주당 최고위원, 민주당 백신치료제 특위위원장)

코로나19 백신의 부족사태를 해결하겠다. 이런 다짐과 함께 어제 국민의힘 박진 의원과 최형두 의원이 미국으로 떠났죠. 또 황교안 전 대표도 같은 이유로 지금 미국을 방문 중입니다. 국민의힘에서는 “민주당에 초당적인 백신 사절단을 꾸리자고 제안했지만 응답이 없었다. 그래서 국민의힘 의원들이라도 갈 수밖에 없었다”는 입장인데요. 여기에 대해서 민주당 이야기를 좀 듣고 싶구요. 또 민주당의 백신특위라는 게 꾸려졌습니다. 거기에서는 어떤 일을 하는 건지, 지난 번 대통령 4주년 기념연설 때 11월부터 더 앞당겨서 집단면역을 할 수도 있다라는 그 이야기는 그냥 바람인건지 근거가 있는 건지 이것도 듣고 싶습니다. 민주당 백신치료제 특위의 전혜숙 위원장, 연결해 보죠. 전 위원장님 나와계세요?

◆ 전혜숙> 네, 안녕하세요.

◇ 김현정> 안녕하세요.

◆ 전혜숙> 반갑습니다.

◇ 김현정> 네,

◇ 김현정> 백신치료제특위라는 거 민주당의 부동산특위, 반도체특위와 함께 새로 생긴 건가 보네요?

◆ 전혜숙> 네, 그렇습니다. 지난번에는 코로나 국난극복위원회라고 해서 저희들이 또 코로나 백신, 토종 치료제 빨리 하고 백신수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또 했었습니다. 거기의 연장선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김현정> 그렇군요. 사실 우리는 백신을 맞힐 수 있는 의료 인프라는 잘 돼 있습니다. 이렇게 병원이 많은 나라는 거의 없어요. 그래서 물량만 충분하면 금방이라도 집단면역을 달성할 수 있는데 문제는 물량입니다. 계약은 다 돼 있는데 공급이 빨리 안 되는 문제. 위원장님, 그 다다음 주에 열리는 한미정상회담에서 백신수급 문제가 의제로 다뤄지는 거죠?

◆ 전혜숙> 네, 한미정상회담에서는 사실, 우리나라가 백신 생산 공장을 다량으로 갖고 있는 허브 역할을 좀 하고 있거든요. 세계의 모든 백신이 우리나라 공장을 거쳐야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아마 미국에서 생산하는 백신도 한국을 거쳐서 생산을 해야 세계에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러한 의제들이 다뤄질 거라고 봅니다. 그만하며 그만큼 백신은 한국을 거쳐서 생산하기 때문에 한국이 백신을 확보하는 데 굉장히 유리한 고지에 있다는 말씀을 제가 드리고 싶습니다.

◇ 김현정> 그래요. 바로 그 점이 우리가 협상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카드다. 그 말씀입니다. 그걸 들고 정상회담을 가는 건데, 전 두 가지가 궁금해요. 하나는 지금 미국이 자국 내에서 생산된 백신을 해외 수출길을 막고 있잖아요. 그거를 이제 우리한테 풀 것인가. 계약된 것들 제대로 줄 것인가, 또 하나는, 그냥 제때 푸는 정도를 넘어서 오히려 예정된 스케줄보다 조기에 조기 공급을 해 줄 여지도 있는 것인가, 어떻게 보세요.

◆ 전혜숙> 그 백신은 화이자를 빼고는 국가가 다 지원을 하는 백신들이에요. 거기에는 빌게이츠 재단을 비롯한 여러 가지 펀드를 받을 때 세계의 어려운 나라에도 원활하게 백신을 공급하라는 인도주의적 정신이 다 포함돼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이 혼자 독자적으로만 백신을 다 쓸 수만은 없다. 영국도 마찬가지로 아스트라제네카 역시 펀드를 받았어서 이 백신을 자기들만 쓸 수 없거든요. 백신은 어느 한 나라가 독점할 수 있는 상황인 아닌 거죠.

◇ 김현정> 그렇죠. 우리는 계속 그 얘기를 하고 있는데.

◆ 전혜숙> 그래서 오히려 중국하고 러시아 같은 곳은 백신 얘기를 하면서 자기들하고 껄끄러웠던 나라들을 자기네 편으로 돌리고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미국도 지금 오히려 그런 부분에서 백신에 대해서 너무 자국이익을 추구하는 것에 대한 비판이 따갑기 때문에 이제는 그렇게 함부로 못 한다는 말씀, 저는 그런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게 그냥 생각하고 계시는 거예요. 아니면 그런 흐름이 실제로 있고 정상회담에서 풀 수 있습니까?

◆ 전혜숙> 실제로 있기 때문에

◇ 김현정> 실제로 있기 때문에.

◆ 전혜숙> 그래서 이번에 바이든 정부에서도 지식재산권을 한시적으로 풀자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거 자체가 자기들이 그런 비판을 받고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서 얘기를 하고 그리고 대량 생산을 통해서 전 세계의 이 백신을 공급하지 않으면 미국만 집단면역을 형성했다고 해서 되는 게 아니지 않습니까?

◇ 김현정> 물론이죠.

◆ 전혜숙> 변이 바이러스가 또 있고 세계의 문호가 다 개방돼 있기 때문에 그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치료제는 아직까지 정확하게 많이 나와 있는 건 아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미국도 세계가 같이 집단면역을 형성해야 되고 그런 부분에서 백신도 함께 공급을 하고 공유해야 된다는 데 의견을 갖고 있고 또 프란체스코 교황께서도 이 부분에 대해서 동의를 하셨잖아요.

 


◇ 김현정> 그게 제가 궁금한 것은 그런 당위성에 대해서 우리는 계속 얘기를 하고 있는데, 이번에 진짜로 대통령이 가셨을 때 그 부분을 확실하게 풀고 오실 수 있느냐. 오히려 그걸 넘어서 조기공급까지도 가지고, 그 부분까지도 챙겨 오실 수 있느냐. 어떻게 보세요?

◆ 전혜숙> 당연히 그렇게 하시지 않겠습니까? 대통령께서도 집단면역 형성을 하고 백신주권확보가 우리한테는 가장 시급한 거다, 이런 말씀을 하셨고 대통령께서 자신감 있게 오히려 당길 수 있다는 것도 저희 나라가 백신공장의 허브를 갖고 있기 때문에 미국이나 영국이나 어느 나라든 자기 나라가 생산한 백신을 우리나라에서 다시 생산해서.

◇ 김현정> 위탁생산.

◆ 전혜숙> 위탁생산해서 세계로 공급할 수밖에 없는 그런 상황에서 한국이 굉장히 유리한 위치에 놓여 있습니다.

◇ 김현정> 그게 어느 정도. 그러니까 지금 감을 가지고 가시는 거군요. 흐름이 좋군요.

◆ 전혜숙> 그래서 우리 대통령께서도 그런 자신감 있는 말씀을 하시는 거라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제가 궁금했어요. 11월 집단면역도 어려운 거 아니냐, 막 이러고 있는 와중이었는데, 대통령께서 4주년 기념회견에서 앞당길 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근거 없이 하시지는 않았을 것 같아서.

◆ 전혜숙> 우리가 2분기도 좀 앞당겼잖아요. 지난번에 1분기가 300만 명분 확보한다고 했는데 400만 명 했고요. 그리고 2분기에도 저희가 1300만 명이 그 다 맞을 수 있는 그런 걸 좀 앞당겼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 전혜숙> 그러니까 걱정된다, 이건 조금 맞지 않는다는 걸 말씀을 제가 드리는 거죠.

◇ 김현정> 조기 공급이라는 것까지 이번에 그것까지 확답을 받고 오히려 집단면역을 11월보다 더 당길 수 있을 것이라는 이야기.

◆ 전혜숙> 그런데도 국민의힘이 오히려 뭐 백신 공급이 지금 안 되기 때문에 이걸 하기 위해서 해외에 나가겠다, 여당이 거기에 협조하지 않는다, 이런 말은 굉장히 정치적으로 사실은 근거가 없는 이야기고요.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