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왜 고소 안 하나" vs 吳 "수사기관서 만날 것"…내곡동‧부동산 격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박영선‧오세훈, 3차 TV토론서 내곡동‧부동산 두고 공방
박 "증인들 대질심문 원해"…오 "공신력 있는 수사기관에서 해결"
주택공급‧도심 재개발 등 부동산 공약 현실성 두고 난타전

5일 오후 4·7 서울시장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후보와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가 방송기자클럽 초정 마지막 토론회에 앞서 주먹인사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영선‧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가 4‧7 재보궐선거를 이틀 앞두고 열린 세번째 TV토론에서 내곡동 의혹과 부동산 대책 등을 두고 격돌했다.

두 후보는 5일 오후 서울 양천구 예총회관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 출연해 막판 표심 결집을 위해 상대방의 약점을 공략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각자 자신의 공약을 먼저 브리핑 후 이를 두고 묻고 답하는 형식의 토론이 펼쳐지기도 했다.

오 후보의 2005년 6월 내곡동 처가 땅 측량 현장 방문 여부를 두고 진실공방이 이어지는 가운데, 박 후보는 오 후보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박 후보는 "당시 측량 현장에 갔다던 처남 송모씨는 왜 이렇게 기자회견 한번 없이 조용하냐"며 "(오 후보를 당시 봤다던) 증인들은 대질심문을 원하는데 왜 그분들은 고소하지 않는 것이냐"고 압박했다.

이에 오 후보는 "향후 수사기관에서 대질심문 한 번이면 완전히 해결될 것"이라며 "공신력 있는 수사기관에서 대질을 해야지 왜 선거 도중 하느냐"고 반박했다. 박 후보가 재차 "거짓말을 한 후보가 시장이 되면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가르칠 것이 없다"고 공격하자, 오 후보는 "거짓말의 본체는 박 후보라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2005년 내곡동에서 생태탕집을 운영했던 주인 황모씨와 황씨의 아들은 측량 당시 오 후보가 자신들의 식당에서 점심 식사를 했다고 증언한 상태다. 일요시사가 지난달 29일 황씨가 오 후보 방문 여부에 "기억이 안 난다"라고 말한 전화 통화 내용을 공개하자, 황씨의 아들은 이날 '자식 걱정'에 당시 황씨가 그렇게 답한 것이라며 재반박했다.

이같은 공방 속에서 민주당은 이날 오후 오 후보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죄로 서울중앙지검에 추가 고발하며 오 후보가 당선무효형을 선고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후보,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 윤창원 기자

 

서울의 주택난을 해결하기 위한 부동산 대책 등을 놓고도 두 후보 간 격론이 벌어졌다.

박 후보는 "오 후보가 재건축‧재개발과 관련해 '정비지수제'를 폐지하겠다고 공약했다"며 "이는 주민들의 동의 절차를 의미하는데, 이를 생략하면 용산참사와 같은 일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오 후보는 "완전히 폐지한다는 게 아니라 공약을 완화한다는 뜻으로 이해해야 한다"며 "주민들이 동의를 해야 이주를 하는데 어떻게 그 과정을 거치지 않고 진행하겠냐"고 답했다.

초과이익환수제와 관련해선 박 후보가 "2008년엔 오 후보가 초과이익 환수를 주장했는데 지금 또 말을 바꿨다"고 지적하자, 오 후보는 "세월이 흘렀고 그동안 박원순 전 시장이 너무 지나치게 (재개발이) 진행되지 않을 정도로 과도한 부담을 줬기 때문에 낮추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오 후보는 박 후보의 주택 30만호 공급 대책의 구체적인 현실성을 문제 삼았다.

오 후보는 "물재생센터 인근은 악취가 나는데 거기에 아파트를 지을 수 있겠냐"며 "교통섬 활용 또한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는 것 아니냐"고 몰아붙였다.

이에 박 후보는 "10년 전에 비해 기술이 발달해 악취를 없앨 수 있다"며 "교통섬을 이용해 대단지 아파트를 짓겠단 게 아니라, 5천 가구 정도 예상하고 있다"고 답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