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시개]"제2 황교안"vs"정권의 개들" 尹사퇴에 시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與 "정치입문 선언 다름 없다"
野 "한신보다 더한 굴욕 참았어"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며 검찰총장직 사의를 표명하고 있다. 이한형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사의를 표명한 걸 두고 정치권에서 엇갈린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은 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윤석열은 제2의 황교안이 되려고 하는가"라며 "사의표명이자 정치입문 선언과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우 의원은 "정부 여당의 정책 흔들기도 모자라 그렇게 강조했던 수사·기소권 분리마저 스스로 부정했다"며 "지금까지 검찰 역사에 이런 총장은 없었다. 검사인지 정치인인지 모를 말과 행동으로 국민과 일선 검사를 혼란에 빠트렸다"고 덧붙였다.

열린민주당 최강욱 의원도 이날 "정치행위를 일삼던 공무원의 사직, 유체이탈로 일관한 정치검사의 퇴장"이라며 "무모한 야심의 정치인 출현"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와 달리 국민의힘 김웅 의원은 "정권의 개들은 윤 총장의 사직에 대해 정치 행보라고 욕하고 있다"며 "살아있는 권력과 싸우다 사그러지는 것이 정치 행보냐"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정권의 중수청 설치에 맞서 싸워야 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의무"라며 "윤석열 검사가 사라져도 우리에게는 수천 명의 검사와 판사들이 남아 있다"고 덧붙였다.

같은당 정진석 의원도 "윤석열은 동네 건달의 가랑이 밑을 기어간 한신(韓信)보다 더한 굴욕을 참아왔다"며 "문 정권(문재인 정권)의 폭정을 심판하겠다는 윤석열에게 주저없이 힘을 보태려고 한다"고 밝혔다.

다만 무소속 홍준표 의원은 "윤석열 총장이 사표를 낸다면 그것은 잘못된 결단이 될 것"이라며 "검찰총장답지 않은 정치 행위를 했다는 오해도 받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이번 윤 총장의 결정은 정권의 부당함을 직접 국민을 상대로 호소하려는 것으로 이해한다"며 "무엇이 두렵고. 무엇을 감추기 위해 검찰을 압살하고 사이비 수사기관만 만들려는 거냐"고 주장했다.

이날 윤 총장은 "검찰의 수사권 폐지와 중대범죄수사청 설치는 검찰개혁이 아니다. 대한민국 법치주의를 심각히 훼손하는 것"이라고 비판하며 27년 검사 생활을 마무리했다.
그래픽=김성기 기자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