丁총리 "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 선제적 격상 논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사흘 연속 코로나19 일일 확진자 300명 넘자 거리두기 단계 조정
"대규모 확산의 기로…지금 확산세를 꺾지 못한다면 美처럼 된다"
"젊은이들도 각별한 경각심과 위기의식을 가져야 한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회의’ 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2일 사흘 연속 코로나19 일일 확진자가 300명이 넘자 "기준이 충족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수도권은 2단계로, 호남권은 1.5단계로 거리두기를 선제적으로 조정하는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서울 정부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에서 이같이 밝히고,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을 논의한다.

특히 정 총리는 현 상황을 "대규모 확산의 기로에 서 있는 일촉즉발(一觸卽發)의 상황"이라며 "우리가 이번 고비를 넘지 못한다면 지금 세계 각국이 겪고 있는 대규모 재유행의 길로 들어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의자에 방역 수칙을 알리는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이어 그는 "수도권에서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되면 전체 인구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국민들께서 생활에 큰 불편을 겪게 된다"며 "수많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께서도 생업의 어려움을 더 크게 느낄 것"이라면서도 2단계 격상의 불가피성을 설명했다.

정 총리는 "그러나 지금 확산세를 꺾지 못한다면, 우리 의료와 방역체계가 감당하기 힘들어질 뿐만 아니라 유럽이나 미국과 같이 통제가 어려운 상태로 빠져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국민 모두의 연대와 협력의 정신으로 그 어느때보다 상황을 관리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정 총리는 "코로나19를 감기나 독감과 비슷한 것으로 안일하게 생각해서는 결코 안된다"며 "최근 영국의 Guardian은 젊고 건강한 사람이라도 코로나19에 걸리면 약 70%에서 폐나 간 등의 손상이 발견되었다는 연구결과를  보도했다. 젊은이들도 각별한 경각심과 위기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백신 개발 소식과 관련해 정 총리는 "조만간 정부의 백신 확보 진행상황을 설명드리도록 하겠다"며 "백신이 보급되기 전까지는 마스크 착용이 최고의 예방책"이라고 철저한 생활방역 또한 거듭 강조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