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산업과 SK건설이 건설한 터키 차나칼레 대교 주탑. (사진=연합뉴스)
대림산업과 SK건설은 세계 최장 현수교로 건설 중인 터키 차나칼레 대교의 주탑 시공을 마쳤다고 15일 밝혔다.
두 회사는 지난 14일 주탑 꼭대기에 현수교의 케이블을 지지하는 장비 설치 작업에 돌입했다. 지난해 5월 주탑 기초 설치 후 약 1년 만이다. 이후 현수교 시공 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인 공정인 주탑과 주탑을 연결하는 케이블 가설 작업을 진행한다.
현수교는 주탑과 주탑을 케이블로 연결하고 케이블에서 수직으로 늘어뜨린 강선에 상판을 매다는 방식의 교량이다. 해상 특수교량 분야 가운데 시공·설계 기술 난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차나칼레 대교의 주탑은 높이 334m의 철골 구조물이다. 세계 최고 높이의 철골 주탑으로, 프랑스의 에펠타워(320m), 일본의 도쿄타워(333m)보다도 높다.
차나칼레 프로젝트는 세계 최장인 3.6㎞의 현수교와 85㎞ 길이의 연결 도로를 건설해 운영한 뒤 터키 정부에 이관하는 BOT(건설·운영·양도) 방식의 민관협력 사업이다. 다르다넬스 해협을 사이에 두고 나뉜 터키 차나칼레주(州)의 랍세키와 겔리볼루(갈리폴리) 지역을 연결한다.
대림산업과 SK건설은 2017년 1월 터키 현지 업체 2곳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일본 업체와의 경쟁 끝에 이 사업을 수주했다.
총사업비는 3조5000여원으로, 설계·조달·시공(EPC)뿐 아니라 사업 시행자로 참여해 완공 후 운영수익을 보장받게 된다. 사업 기간은 건설·운영 기간을 포함해 16년 2개월이며 내년 하반기 준공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