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대구 집단감염'에 특별대책반 파견…"엄중한 상황 인식"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대구·경북에만 확진자 13명 발생…신천지교회 관련10명
"31번이 전파시킨 건지, 신천지에서 전염된 건지 지켜봐야"
"정부가 확산 통제할테니, 국민들 불안해하지 말라"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19일 대구의 31번 확진자와 연관된 11명 집단감염에 대처하기 위해 특별대책반을 파견했다.

중수본 노홍인 총괄책임관은 19일 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최대한 신속하게 조치해 감염 확산을 통제할 것이므로 국민 여러분들께서는 지나치게 불안해하지 마시고 방역당국의 조치에 따라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15명 증가해 전체 확진자 수가 46명이 됐다.

새로 증가한 15명의 환자 중 13명이 대구·경북 지역에서 확인됐는데, 이 중 11명이 31번째 환자(61세 한국인 여성)과 연관된 사례로 드러났다.

특히, 11명 중 10명은 31번 환자와 동일한 신천지교회에 다녔고, 1명은 병원 내 접촉자다.

노홍인 총괄책임관은 31번 환자에 대해 "슈퍼전파자라고 할 수 있는지 여부는 조금 더 역학조사를 해 봐야 될 것"이라며 "그분이 교회에서 다 전파시킨 건지, 아니면 그 안에서 감염이 된 건지에 대해서는 세밀한 조사를 봐야 한다"고 말했다.

우선 중앙방역대책본부와 지자체는 31번 환자의 접촉자를 격리하고 확진 환자들을 격리치료병상에 입원시키는 등 확산 방지 조치를 취하고 있다.

또한 현재 대구의 음압시설은 33개 병실 54개 병상, 경북지역에는 32개 병실 34개 병상이 존재하는데, 정부는 숫자가 부족해질 경우를 대비해 부산, 울산, 경남 등 타 권역의 음압시설을 함께 활용하기 위한 검토를 진행 중이다.

중수본은 현재 코로나19가 방역망의 통제 범위를 벗어났는지 여부에 대한 판단은 유보했지만, 지역사회 확산 가능성이 존재한다며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기준 확대로 의료진의 판단에 따라 진단검사가 가능하게 했고, 검체 채취가 가능한 선별진료소도 464곳으로 늘렸더. 현재 하루에 진단검사가 가능한 물량도 5,000건까지 확대했다.

노홍인 총괄책임관은 "대구의 집단감염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한다"며 "지자체와 협력해 추가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조치를 빠르게 실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