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축구공·농구공, 국가통합인증마크 제품만 공급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자료사진)

 

앞으로 초등학교에서 사용하는 축구공, 농구공 등 스포츠용품은 어린이제품 안전기준을 준수한 국가통합인증마크 부착 제품만 사용하게 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과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17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초등학교 교구의 안전관리 개선 방안 이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그동안 초등학교에서 사용하는 공류는 성인용 제품을 쓰기 때문에 어린이제품 안전기준 준수 대상이 아니었지만, 앞으로는 성인용 제품이어도 어린이제품과 같은 안전기준을 따른 국가통합인증마크 부착 제품을 공급한다.

이는 지난해 3월 초등학교에서 쓰는 스포츠용품에서 카드뮴과 같은 유해물질이 검출된 데 따른 것이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스포츠용품 생산·수입업체와 협의체를 구성해 논의한 결과 낫소, 스타스포츠, 데카트론 등 3개 업체가 축구공 62개, 농구공 37개 등 205개 공류 제품에 대해 자발적으로 어린이제품 안전기준에 따른 국가통합인증마크를 획득하고 제품에 부착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가기술표준원은 초등학교가 안전한 교구를 살 수 있게 '초등학교 교구 구매 가이드라인'을 제작해 배포하고, 시도교육청은 어린이제품 안전관리제도와 교구 구매 방법 교육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초등학교는 교구 구매 시 어린이제품은 '어린이제품안전특별법'에 따른 국가통합인증마크가 표시된 제품을 사야 하고, 일반용도 제품도 업체가 자발적으로 어린이제품 안전기준에 맞춰 생산해 국가통합인증마크를 부착한 제품을 우선 구매하도록 할 방침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