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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 규제 시행후 日수출서 한국비중 더 커져…수출국 3위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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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자료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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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이 한국에 대해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 소재 3개 품목의 수출을 규제한 2개월간 일본 전체 수출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오히려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일본이 수출규제에 나선 지난 7월 일본의 대한국 수출금액은 4361억엔(약 4조8000억 원)으로, 총 수출금액인 6조6434억 엔(약 73조1000억 원)의 6.6%로 집계됐다.

수출규제 직전인 지난 6월 일본의 총수출액(6조5858억엔)에서 한국(4131억엔)이 차지하는 비중은 6.3%였다.

전월 대비 총수출액 증가율(0.9%)보다 대한국 수출액 증가율(5.6%)이 더 높게 나타나면서 전체 수출 내 한국의 비중도 0.3%포인트 커진 것이다.

일본 재무성이 18일 발표한 8월 무역통계(통관기준 속보치)에서도 대한국 수출은 전체 6조1410억엔 중 4226억엔으로 그 비중이 7월보다 0.3% 포인트 늘어난 6.9%를 기록했다. 한국은 미국, 중국에 이어 일본의 3대 수출국 위치를 고수했다.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중국과의 교역 위축으로 부진에 빠진 일본 무역이 그마나 한국 수출에서 선방한 셈이다.

일본의 7월 대중 수출은 9.3% 급감하며 중국과의 무역적자 또한 전월 1319억엔에서 3837억엔으로 두배 이상 확대됐다.

하지만 한일 간 무역 갈등이 장기화할 조짐을 보이면서 양국 교역 악화도 가속할 우려가 있다.

일본의 전년 대비 한국 수출은 7월 -6.9%에서 8월(속보치) -9.4%로 확대됐다.

일본을 찾은 한국 관광객은 8월 기준 전년 대비 19.5% 감소했고, 규슈나 쓰시마섬 등 한국 방문객 비중이 큰 일부 지역의 경우 관광객 수가 40% 이상 크게 준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에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일면서 그 영향 역시 명확하게 나타나고 있다.

아사히 등 일본산 맥주의 경우 지난달 수입액이 전년 대비 97% 급감했다. 일본 브랜드 차량 판매도 반 토막이 났다. 브랜드별로 보면 지난해 8월 대비 닛산은 87.4%, 혼다는 80.9%, 인피니티는 68.0%, 토요타는 59.1% 줄었고 렉서스만 7.7% 늘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일본 내에서는 일본의 수출규제가 도리어 자국 기업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불화수소를 제조하는 한 일본 업체는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한국 수출은 중단된 채로 있다"며 "(개별허가) 인가가 나올 때까지 사이클을 읽을 수 없고 실적에 미치는 영향 또한 예측할 수 없다"고 상황의 불확실함을 토로했다.

한국 정부 역시 7~8월 일본 수출규제가 한국 무역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었으나 점차 영향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국내 한 무역업계 관계자는 "한일이 백색국가 명단(화이트리스트)에서 상대국을 상호 제외하는 등 강경 조치가 잇따르면서 불확실성이 점점 커지는 분위기"라면 "양국은 서로에 중요한 교역국인 만큼 이런 상황이 자칫 '치킨게임'(어느 한쪽도 양보하지 않아 양쪽 모두 파국으로 치닫는 상황)으로 이어지지 않을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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