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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 블랙박스 업체 선정 '또' 잡음… 광주시는 '강 건너 불구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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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체와의 결탁 등 각종 의혹 불거져
개인택시 민간보조사업으로 시비 7억원 투입 예정
혈세 투입 되지만 광주시 "사업 주체 민간이다" 떠넘겨

차량용 블랙박스 사진(사진=광주CBS 박요진 기자, 기사 내용과 무관)

 

시민들의 혈세가 투입된 광주개인택시 블랙박스 업체 선정을 놓고 일각에서 특정업체와의 결탁 의혹이 제기되며 또 다시 잡음이 일고 있다.

광주시는 수 억원의 혈세가 투입되는 사업임에도 '사업 주체는 조합'이라는 이유로 수수방관하고 있다.

◈입찰 통해 특정업체 선정했지만 20여일 STOP
24일 광주시와 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등에 따르면 조합 측은 지난 3월 29일 정기이사회를 열어 '개인택시 블랙박스 교체사업' 업체 입찰 심사를 진행해 A 업체를 선정했다.

하지만 한 달이 다 되가도록 이후 절차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사회의 업체 승인에 대해 조합 이사장을 비롯한 집행부가 후속 조치를 진행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 조합원들이 업체 선정 과정에 문제를 제기해 보류된 상황이라는 게 조합측의 설명이다.

이를 두고 한편에서는 1위를 해야 할 업체가 탈락했다고 이른바 '입찰 과정의 공정성 문제'를 주장하고 있다.

또 다른 한편에서는 탈락한 특정업체를 다시 선정하기 위해 꼼수를 부리고 있다며 '집행부의 꼼수론'으로 맞서고 있다.

이번 입찰에는 특정업체 밀어주기를 막는 차원에서 입찰제한을 완화시켜 총 7개 업체가 참여했다.

이 가운데 2개 업체가 서류심사에서 탈락했고 5개 업체가 경쟁을 벌인 끝에 A 업체가 지난 3월 29일 최종선정됐다.

한 개인택시 조합원은 "문제제기는 충분히 있을 수 있고, 이에 관해서 공론화해야 할 집행부가 아무런 후속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면서 "광주시도 관련한 민원이 잇단 제기된 것으로 아는데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강 건너 불구경'
이렇듯 잡음이 일고 있지만 광주시는 "사업의 주체는 민간"이라는 입장이다.

광주시는 민간보조사업의 일환으로 '개인택시 블랙박스 교체사업'을 지난 3월 결정해 진행하고 있다. 광주개인택시 4793대가 대상이며 사업 기간은 오는 5월부터 12월까지다. 지난 2010년 첫 사업 시행 이후 9년 만이다.

이번 사업에는 혈세 7억2000만원이 투입된다. 7억원이 넘는 혈세가 투입되는 만큼 광주시는 사업 추진 과정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들여다볼 권한이 있다.

광주시의 이러한 소극적인 행정은 경기 안양시 등 타 지자체의 경우 블랙박스 선정 잡음이 일자 지자체가 적극 나서 문제를 해결한 것과 좋은 대조를 보이고 있다. 안양시의 경우 입찰 과정에 문제점을 발견했고 재추진 과정에서 물의를 빚은 이들을 배제하고, 지자체가 직접 나서 선정위원회를 꾸려 보다 투명하게 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의 일부 이사들은 이날 오후 업체선정과 관련해 광주시의 입장을 확인하고자 방문 면담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광주시 관계자는 "택시조합과 관련한 문제는 조합에서 알아봐야 한다"며 "현재까지 광주시는 어떠한 입장을 표명할 수 없다"고 수수방관하는 태도를 이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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