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비리 성토하더니 '딸 채용' 걸린 김성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KT, 딸 특채 혐의로 임원 구속...김 의원도 수사선상에
"고용세습, 일자리 도둑" 국조 추진했지만, 본인에게 부메랑

자유한국당 김성태 전 원내대표. 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지난해 10월 18일 국정감사가 진행중이던 서울시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권력형 채용비리 게이트'라고 쓰인 국정조사 카드를 일제히 펴들었다.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를 해야한다는 압박이었다.

당시 원내대표였던 김성태 의원의 지휘 아래 한국당 의원들이 서울시청 안에서 긴급 규탄대회를 열려고 하다가 시청 직원들과 마찰을 빚기도 했다.

국감을 전후 김 의원을 중심으로 한국당은 끈질기게 고용세습 문제를 겨냥하며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국회 보이콧을 이어가던 와중에 김성태 의원은 지난해 11월 16일 "문재인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고용세습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에 미적거리면서 '박원순 지키기'라도 해야 할 피치 못할 사정이 있는 것이냐"고 거듭 압박했다.

여기에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등도 동조하면서 지난해 말 어렵사리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에 여야가 합의했다.

하지만 한국당이 김태우 전 청와대 특감반원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 등의 폭로로 시선을 돌리며 채용비리 국조는 여야 합의에도 흐지부지됐다.

이런 과정에서 강원랜드 채용비리 의혹으로 한국당 권성동, 염동렬 의원이 기소돼 재판을 받는 상황이 됐다. 한국당이 국정조사에 소극적으로 돌아선 게 두 의원 때문이라는 관측도 나왔다.

여기에 더해 고용세습에 대해 "알짜배기 진짜 일자리는 뒤로 빼돌리고 청년 일자리를 도둑질하는 장본인이 서울시 박원순 서울시장"라고 비판했던 김 전 원내대표가 KT 딸 채용 특혜 의혹으로 수사선상에 오르게 됐다.

김 의원은 그동안 특혜채용 의혹을 부인해왔지만, 이 사건으로 전직 KT 임원이 구속되면서 채용과정에 문제가 있었다는 의혹이 시실도 굳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김 의원에 대한 검찰 조사도 불가피힐 전망이다.

<한겨레>는 내부자 증언을 인용해 김 의원의 조카도 KT 자회사(KT디에스)에 특혜 채용됐다는 의혹을 추가로 제기했다.

김 의원은 "여전히 존재불명의 'KT 관계자' 입을 빌어 의혹을 확산하려 하고 있는 한겨레의 행태에 대해서는 분명하고 강력한 법적 조치를 강구하고 있다"면서 "조카와 딸이 KT에 근무했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전방위적인 먼지털이식 정치사찰이 이뤄지고 있는데 대해, 더 이상의 정치탄압은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의 채용비리 의혹은 한치 앞도 알수 없는 정치인의 운명을 상징하는 한편의 '블랙코미디'로 남게 됐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