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아베·리커창 3국 정상회의 비핵화 첫단추 꿰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한일 정상회담도 별도 진행…납치자·과거사 문제 논의될 듯

문재인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리커창 중국 총리 (좌측부터) (사진=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9일 일본을 방문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를 만나 한중일 정상회의를 개최한다.

문 대통령의 이번 일본 방문은 지난 2011년 12월 이명박 전 대통령의 방일 이후 한국 대통령으로서는 6년 6개월만이다.

한중일 3국 정상회의 역시 지난 2015년 이후 3년 만이다.

문 대통령은 아베와 리커창 총리를 만나 최근의 남북관계 급진전과 관련해 한국과 중국, 일본 3국의 협력 방안을 중점적으로 협의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11일 문 대통령은 청와대를 예방한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에게 "한중일 3국 정상회의 조기 개최를 위해 일본 정부가 기울인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며 "정상회의가 성공적으로 개최되도록 한국 정부도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동북아 3국 정상이 모두 모이는 정상회의에서 지난 27일 판문점에서 열린 역사적인 남북 정상회담 결과를 공유하고, 일본과 중국의 적극적인 협력도 이끌어낼 계획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번인은 1일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의에서 남북회담의 결과를 설명하고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 위한 한일중 3국 협력 강화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중일 정상회의와 볇도로 아베 총리와 오찬을 겸한 정상회담도 열고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에 대한 의견도 교환한다.

특히 일본이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에서 납치자 문제 제기를 적극 요청한 만큼, 이에 대한 논의도 심도있게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또 지난달 29일 한일 정상통화에서 아베 총리가 남북 정상이 판문점 선언으로 완전한 비핵화 목표를 밝힌 것을 높이 평가했다는 점에서 향후 한반도 비핵화 과정에서 일본의 역할에 대한 논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이 취임 후 기회가 있을 때마다 "지난 정권에서 체결된 한일 위안부 피해자 합의는 한국 국민들이 정서상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힌 과거사 정리 문제를 놓고도 한일 정상이 어떤 얘기를 주고받을지 주목된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