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판문점서 '남·북·미 정상회담' 연거푸 열릴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사진=자료사진)

 

5월에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이 판문점에서 열리고 동시에 남·북·미 3국정상회담까지 열리게 되는 걸까?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을 동력삼아 남·북·미 3국 정상회담까지 연거푸 열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미 대통령간 5월 북미정상회담이 '판문점'에서 개최될 경우, 동시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트럼프 대통령이 함께 하는 남북미 3국정상회담도 동시에 열겠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남북, 북미 정상회담의 연속개최 자체가 세계사적인 일이다"라며 "장소에 따라서는 더욱 극적인 모습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관련 "남북정상회담 준비위가 그러한 목표와 비전을 이룰 수 있도록 전략을 '담대하게' 준비해주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높은 목표와 전략을 가지고 '담대하게' 추진하는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남북미 정상회담'이 어떤 맥락이냐는 물음에 "북미가 만나고 그 결과가 순조로우면 3자가 모두 만나 협의한 내용을 좀 더 분명히 하고 실천적 약속을 완성하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공감대 형성 여부에 대해서 이 관계자는 "아직은 그런 것 같지 않다"고 덧붙였다.

판문점. (사진=사진공동취재단)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이와관련 "판문점에서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면 불과 1시간 거리에 문재인 대통령이 있는데, 그냥 지나칠 수는 없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곧바로 조인해서 3국 정상회담을 열면 매우 극적인 장면이 연출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연철 인제대 교수도 "실무적으로 보면 결국 '북미정상회담 장소가 어디냐'의 문제인데, 판문점이나 평양에서 한다면 남북미 3국정상회담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이어 "평양에서 북미회담이 열린다고 가정해도 트럼프 대통령은 왕래때 서울을 거칠 수 밖에 없다"며 "그러면 자연스럽게 3국 연쇄회담이 열리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 단계에서 북미정상회담은 판문점이나 평양, 워싱턴 등 3곳 중 한곳에서 열릴 가능성이 매우 높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구상은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간 정상회담에서 비핵화에 대한 의미 있는 합의가 나오는 것을 전제로 한 것이다.

우리측은 아직까지 이 부분에 대해서는 트럼프 행정부와 구체적 논의를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소식통도 "트럼프 대통령이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아직 알 수 없다"며 "문 대통령이 아이디어를 갖고 5월 북미정상회담 계기에 한반도에서 '종전 선언'에 대한 논의를 이끌어내자는 차원"이라고 밝혔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