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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선‧경의선‧수인선‧안산선 '광역급행열차'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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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선 특급전동열차 도입 인천~용산 40분 소요

경인선 특급전용열차와 기존 열차 비교 (자료=국토부 제공)

 

NOCUTBIZ
경인선‧경의선‧수인선‧안산선 등 수도권 광역전철 노선에 광역급행 열차가 확대 운영된다. 경인선에는 일반전동열차보다 20분 빠른 특급전동열차가 처음 도입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는 7월 7일부터 수도권에서 운행 중인 수인선, 경인선, 경의선, 안산선 등 4개 노선에 대해 급행전동열차를 신설․확대해 운행한다고 밝혔다.

급행전동열차 확대는 열차운행 시간간격을 조정하거나 일반전동열차를 급행전동열차로 전환하는 방법 등을 통해 신설,확대된다.

경인선의 경우 용산역에서 동인천역까지 낮 시간대(9시~18시)에 특급전동열차가 18회(상행 9회, 하행 9회) 신설․운행된다.

우리나라에서 처음 도입되는 특급전동열차는 전체 26개역 중 동인천, 주안, 부평, 송내, 부천, 구로, 신도림, 노량진, 용산 등 9개역만 정차한다.

동인천에서 용산까지 약 40분이 소요되며 일반전동열차 대비 20분, 급행전동열차대비 7분의 시간단축 효과가 있다.

경의선(서울~문산)은 서울역에서 일산역까지 낮 시간대(9시~18시)에 일반급행열차가 10회(상행 5회, 하행 5회) 신설․운행된다.

이에 따라 서울~일산구간은 급행열차가 1일 4회에서 14회로 확대되고, 일반전동열차 대비 이동시간이 6분 단축되는 등 서울 동북부 지역주민의 서울 접근성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수인선은 인천역에서 오이도역까지 급행전동열차가 출퇴근시간(7시~9시, 18~20시)대에 8회(상행 5회, 하행 3회)가 신설․운행된다.

급행열차가 도입되면 14개역 중 7개역만 정차하며 인천역에서 오이도역까지 23분이 걸려 일반전동열차 대비 7분 단축효과가 있다.

안산선은 현재 출퇴근 시간대(7시~9시, 19~22시)에 8회(상행 5, 하행 3) 운행 중인 급행전동열차의 시․종착역을 안산역에서 오이도역까지 연장해 운행한다.

급행열차 수혜지역이 시흥시까지 확대된다.

수인선과 안산선의 급행열차를 오이도역에서 바로 환승할 수 있도록 운행시간을 조정해이용객 편의성을 높이고 인천~금정 구간의 운행시간이 약 13분 단축된다.

급행전동열차가 확대됨에 따라 무정차 통과역이 늘면서 일부 역은 불가피하게 정차횟수가 감축된다.

정차횟수가 감축되는 역은 경인선의 경우 운행횟수 총 474회 중 18회 감축돼 3.8% 수준이고, 경의선은 총 209회 중 10회 감축돼 4.8% 수준이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는 급행열차 효과, 이용수요, 열차 운행여건 등을 분석해 출퇴근 시간대에도 급행열차의 확대도입을 검토할 예정이다.

또 수도권 외곽지역과 서울 도심 거점을 연결하는 신개념의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도입도 차질 없이 추진해 급행열차 확대를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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