洪의 자랑 진주의료원 폐업…노동계 "노조에 대한 혐오 표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홍준표에 질문 안 했던 심상정, 28일 토론회에서는 '귀족·강성노조'에 적극 대응할 듯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선 후보(자료사진/박종민 기자)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가 대선후보 TV토론회에서 연일 자신의 업적으로 진주의료원 폐업을 홍보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홍 후보의 발언은 일방적인 주장이고, 사실관계가 잘못됐다는 지적이 본격적으로 나오고 있다.

홍준표 후보는 25일 4차 TV토론에서 “민주노총의 패악 때문에 진주의료원 운영이 안 됐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토론에서도 “(민주노총이) 세금을 축내고 맨날 파업만 해서 진주의료원을 폐업시켰다”고 말했다.

◇ 파업은 1999년 한 차례뿐…5년간 임금동결도

이에 대해 박윤석 보건의료노조 조직부장은 “진주의료원 파업은 1999년 단 한 차례만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폐업 전까지 5년간 임금을 동결했다. 토요일에는 무급 근무도 하고 30여명에 대한 구조조정까지 합의했다”고 말했다.

귀족노조라는 발언에 대해서도 “임금이 많으면 귀족노조인가”라고 되물은 뒤 “진주의료원 구성원의 평균연봉은 3천만 원이 조금 넘었다. 현재 공무원 평균연봉이 5천만 원 이상인데 그 논리라면 공무원도 귀족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강성귀족노조의 기준을 모르겠다”며 “진주의료원 부채 주장이 통하지 않자 만들어낸 악의적인 선전용 도구”고 주장했다.

◇ 세금 낭비 없었다…공공의료에 대한 무지

박운석 부장은 ‘세금낭비’ 공격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반박했다. 그는 “지방의료원이 신축이전하면 경남도청이 지방비로 비용의 50%를 지원해야 하는데 도청이 이를 거부하고 대출을 했다”며 “지원받은 예산은 국비를 포함해 매년 10억 원 남짓에 불과했다”고 밝혔다.

홍준표 후보가 경남지사로 재직할 당시 경남도청은 진주의료원 폐업 이유로 매년 60억 원의 적자를 들은 바 있다.

박 조직부장은 이어 “신축이전 이후 발생한 부채가 270억 원 정도”라며 “당시 진주의료원의 추정 자산 가치였던 1,000억 원과 비교하면 폐업에 이를 수준의 적자수준은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선대위 공보단장인 윤관석 의원은 “공공성 없는 공직자의 한 단면”이라고 홍 후보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윤 의원은 “공공의료는 수익성을 뒤로 하더라도 서민을 위한 행정을 해야 한다”며 “공공의료 개념에 대한 무지”라고 덧붙였다.

◇ 文‧洪 음압병상 공방…“있었다는 게 통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왼쪽),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사진=국회사진취재단)

 

홍 후보는 지난 19일에 있었던 2차 TV토론에서 음압병산 존재 유무를 두고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문 후보가 “진주의료원에 음압병상 있지 않았나”라고 말하자 홍 후보가 없다고 반박하며 촉발된 논쟁이다.

이에 대해 윤 의원은 “음압병상에도 종류가 여러 가지 있다”며 “음압병상이 당시 존재했다는 게 일반적인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보건의료노조 또한 “신종플루 사태 때도 음압시설을 활용했다”며 “경남도청도 처음에는 음압병상의 존재를 부정했으나 추후 인정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경남도청 관계자는 “도청과 노조 모두 이에 대해 쌍방 고소를 했었다”며 “법원에서 사실관계에 대한 판단 없이 서로에게 무혐의를 내렸다”고 설명했다.

◇ 沈은 洪과 토론…민주노총은 고발 예정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사진=국회사진취재단)

 

한편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홍 후보의 강도 높은 발언은 극단적 보수 세력에 대한 표를 의식한 구태정치의 표본”이라며 “진주의료원 사태는 노조에 대한 극단적 혐오가 표출된 한 형태”라고 비판했다.

이어 한 대변인은 “심 후보가 25일 토론까지는 홍 후보와 토론하지 않겠다는 약속 상기하면서 참았다”며 “그러나 28일 예정된 선관위 2차 토론에서는 홍 후보에 대해 비판할 상황이 오면 상식적인 차원에서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막말 퍼레이드나 혐오 발언 분위기에 이끌려가기보다는 진실에 다가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민주노총 남정수 대변인 역시 “강성귀족노조 발언은 헌법이 보장한 노동조합을 불법화하려는 것”이마려 “노동3권을 없애겠다고 주장하는 것이 솔직한 입장일 것이다”고 말했다.

남 대변인은 민주노총에 대한 홍 후보의 음해와 왜곡에 대해 고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