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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아이오닉 플러그인' 출시…아이오닉 풀 라인업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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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배터리∙중고차 고민 끝"…2017년형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일렉트릭도 공개

현대차 '아이오닉 플러그인' (사진=현대차 제공)

 

NOCUTBIZ
국산 최초 친환경차 전용 모델인 현대차의 '아이오닉'이 아이오닉 플러그인의 출시로 라인업을 완성했다.
 
현대자동차는 27일 경기도 고양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아이오닉 컨퍼런스'를 열어 아이오닉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아이오닉 플러그인(plug-in)'을 출시했다.
 
현대차는 이날 행사에서 2017년형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와 아이오닉 일렉트릭도 선보였다.
 
현대차는 지난해 1월 국산 최초 친환경 전용 차량 아이오닉의 첫 모델로 하이브리드를 선보인 후, 3월 전기차를 출시한 데 이어 올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출시함으로써 풀 라인업을 완성했다.
 
이번에 출시된 아이오닉 플러그인은 ▲최고 수준의 연비 ▲완전 충전, 주유시 900㎞이상의 주행거리 ▲강력한 엔진과 고출력 모터 시스템 등으로 인한 뛰어난 동력성능 ▲첨단 예방 안전 사양들로 구성된 ‘현대 스마트 센스’ ▲2천만원대에서 구매 가능한 합리적인 가격 등 높은 상품성이 특징이라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 하이브리드와 전기차를 하나로 … 주행거리 900㎞ 이상
 
아이오닉 플러그인은 전기차의 경제성과 하이브리드의 주행성능을 모두 갖춘 친환경차로 주중에는 출퇴근을 위해 도심 위주의 짧은 거리를 주행하고, 주말에는 레저와 여행을 즐기는 고객들에 최적화됐다.
 
최고출력 105ps, 최대 토크 15.0kg·m의 신형 카파 1.6GDi 엔진과 최고 출력 60.5ps(44.5kW 환산 시), 최대 토크 17.3kgf·m의 고효율 영구자석형 모터 시스템이 적용됐다.

최고 합산출력 141ps, 최대 합산토크 27kgf·m로 강력한 동력성능과 함께 연료 효율성을 극대화해 동급 국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중 최고 수준의 연비(휘발유 기준 20.5㎞/ℓ, 전기 기준 5.5㎞/kWh)를 달성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고효율 리튬 이온 폴리머 배터리를 장착해 1회 충전 시 전기만으로 최대 46㎞ 주행이 가능하며, 하이브리드 모드를 포함해 총 900㎞이상 주행가능하기 때문에 방전의 걱정 없이 사용자의 주행 상황에 따라 경제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현대차 '아이오닉 플러그인' (사진=현대차 제공)

 

또 고출력 모터 시스템을 적용해 하이브리드 모델 대비 우수한 가속성능을 갖췄으며, CO2 배출량도 75% 이상 낮아 높은 친환경성을 확보했다.
 
이와 함께 자동화 기반의 지능형 안전 기술인 '현대 스마트 센스'를 적용해 안전성과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현대 스마트 센스 기술은 ▲전방 카메라를 이용해 차선을 감지하고, 스티어링 휠을 제어해 차선을 유지하도록 보조하는 '주행 조향보조 시스템(LKAS)' ▲차량 혹은 보행자와의 충돌이 예상되면 운전자에게 경보 후 브레이크 작동을 보조하는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 ▲앞차를 자동으로 인식해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등이 있다.
 
고객 선호사양인 ▲LED헤드램프 ▲LED리어콤비램프 ▲폰 커넥티비티 사양인 애플 카플레이 ▲JBL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을 장착해 상품성을 대폭 끌어올렸다.
 
차량에 탑재된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통해 현위치 주변 전기충전소 및 주유소 정보와 전기모드(EV) 주행 가능거리, 총 주행 가능 거리, 배터리 잔량, 충전 예상 시간 등의 에너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예약충전 기능을 이용해 출발시간을 미리 설정해 놓고 차량을 자동으로 충전할 수 있다.
 
특히 스마트폰 앱(블루링크 2.0)을 이용해 원격으로 차량을 제어하거나 진단하고 예약 충전까지 조절할 수 있도록 했다.
 
아이오닉 플러그인의 가격은 N트림 3230만원, Q트림 3410만원이며, 정부 보조금 500만원 반영 시 N트림 2730만원, Q트림 2910만원이다.

현대차 '아이오닉 플러그인' (사진=현대차 제공)

 

◇ 2017년형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아이오닉 일렉트릭
 
현대차는 이날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킨 2017년형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와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함께 선보였다.
 
지난해 출시된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와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국제적인 저유가 영향에도 불구하고 국내시장에서 1만 1천여대 이상 판매되는 호실적을 거뒀다.
 
2017년형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와 일렉트릭 뒷좌석의 헤드룸을 개선해 추가적인 공간을 확보하고, 스티어링 휠 그립감이 개선된 반펀칭 가죽 스티어링휠을 적용해 편의성을 높이고 고급감을 강화시켰다.
 
지도, 전화, 문자, 음악 등 스마트폰의 여러 기능을 차량 시스템과 연동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애플 카플레이'를 적용해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운전자뿐 아니라 다른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과 운전자의 편안한 주행을 돕는 자동화 기반의 지능형 안전 기술인 '현대 스마트 센스' 기술을 적용해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특히 기존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트렁크에 탑재됐던 12 V 보조배터리를 고전압 리튬 이온 배터리에 통합해 추가적인 트렁크 공간을 확보하고, 보조배터리를 교체해야 하는 불편함을 없앴다.
 
한편, 현대차는 2017년형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충전 커넥터를 급속/완속 충전 모두 하나의 충전구에서 가능한 콤보 타입(기존 차데모 타입)으로 변경했으며, 기존 10년 20만km이던 배터리 보증기간을 '평생 무제한 보증'으로 강화했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의 트림은 기존 6개에서 I, N, Q 등 총 3가지로 구성을 단순화했고, I 트림은 2197만원, N트림은 2390만원, Q트림은 2590만원으로 기존 모델 가격 대비 98만원에서 최고 165만원까지 인하됐다.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배터리 평생 보증 등 서비스 혜택을 강화했지만 가격은 기존과 동일한 N트림 4천만원, Q트림 4300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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