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덕 "대통령이 전화 주셨다"…여명숙 해임통보 녹음파일 등장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김종덕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자료사진)

 

여명숙 게임물관리위원장이 박근혜 대통령 지시로 문화창조융합본부장에서 해임당한 정황이 담긴 녹음파일이 공개됐다.

SBS는 지난 5월23일 오후5시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집무실에서 이뤄진 김종덕 전 장관과 여 위원장의 대화 내용을 19일 보도했다. 공개된 녹음파일에서 김 전 장관은 박 대통령이 직접 전화해 여 위원장 해임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김 전 장관은 "점심 때 대통령께서 전화를 주셨다. '문화창조융합본부 어떻게 할 거냐'고 상의하시려고 전화를 하신 거 같다"며 "나는 조금 시간 두고 볼까 했는데 반대하시더라"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께서 잘 일하고 있는 사람 데려놓고 괜히 이걸 시켜놓고 또다시 돌려보내라 하니 마음에 걸리셨던 모양이다"라며 "'잘 말씀드리겠습니다' 하고 끊었는데 일단 그렇게 해야(사임해야)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여 위원장은 지난 4월8일 문화창조융합본부장으로 취임했다가, 김 전 장관과의 대화로부터 일주일 뒤인 5월30일 물러났다. 두 달을 못채웠다.

그동안 여 위원장은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 등 전임자인 차은택씨의 문화창조융합본부 운영에 대해 수차례 문제 제기를 하고 감사 요구를 한 탓에 부당하게 해임당했다고 주장해왔다.

지난 7일 국회 국정조사 때 그는 "송성각 콘텐츠진흥원장이 나를 두고 '점령군처럼 굴어서 일을 못 하겠다'는 말을 했다고 한다. 절차 없이 진행되는 일들에 대해 몇 번 지적했는데, 이 때문에 나가라고 한 것같다"고 증언했다. 송 전 원장 역시 최순실 게이트 혐의로 구속기소됐다.

여 위원장은 국정조사에서 "김 전 장관에게도 여러차례 문제를 보고했지만 개선이 안 됐다"는 말도 했다. 김 전 장관은 8일 뒤 국정조사에 출석해 "여 위원장이 거짓말했다고 생각한다"고 반박했었다.

녹음파일 공개 뒤 SBS의 취재에 김 전 장관은 "대통령이 전화를 직접 하신 게 아니기 때문에 내가 그렇게 얘기했을 것같지 않다"고 답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