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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F "韓 조선·해운 구조조정비용 31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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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조선·해운업의 기업부채 구조조정 비용이 31조원에 이를 것이라고 국제통화기금(IMF)이 추산했다.

23일 IMF가 최근 내놓은 '기업부채 구조조정의 혜택과 비용: 한국을 위한 추정'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기준 3년 연속으로 이자보상배율이 1 이하인 우리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부채 구조조정의 혜택과 비용을 추산한 결과, 이같이 집계됐다.

IMF는 보고서에서 이들 기업의 이익이 2014년 기준 전년보다 10% 떨어진다고 가정했을 때 조선업을 포함한 제조업과 해운업, 건설업 등에서 위험에 처하는 부채가 GDP의 12∼14%, 위험에 처하는 일자리는 1.9∼2.1%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여기에 부도시 손실률을 40%, 취약산업은 50%로 가정했을 때 기업부채 구조조정 시 채권자 손실은 GDP의 5.5∼7.5%, 고용영향은 0.4∼0.9%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이런 추산을 바탕으로 조선·해운 구조조정의 비용을 계산한 결과, 31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IMF는 밝혔다.

한편 조선업 구조조정에서 고용에 영향을 받는 인력의 규모는 1만 명으로 추산된다고 IMF는 덧붙였다.

보고서는 이런 구조조정이 제대로 완결될 경우 GDP 성장률이 연 0.4∼0.9%포인트 오르고, 고용은 0.05∼0.1%포인트 늘어날 것으로 추산했다.

이에 따라 앞서 들어간 기업부채 구조조정에 따른 일회성 비용은 10년이면 만회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3년 연속 이자보상배율이 1% 이하였던 기업이 1% 이상으로 전환될 경우 투자가 3.1%포인트, 연간 고용은 2.3%포인트 늘어나는 효과가 있다는 게 보고서의 설명이다.

IMF는 "핵심 결론은 기업부채 구조조정은 중기적으로는 성과가 난다는 것"이라며 "경제적 비용은 10년간에 걸쳐 만회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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