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가 오는 27일부터 파업에 들어가겠다고 밝힘에 따라 국토교통부가 비상수송체제에 돌입했다.
국토교통부는 철도 파업에 들어가도 전철‧KTX는 정상 운행하고 일반 열차는 평시대비 60%, 화물열차는 30% 수준의 운행을 실시해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최정호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25일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하고 "국민 생활과 밀접한 교통수단으로 국민의 불편을 초래하는 철도불법파업을 철회해 달라"고 철도노조에 요구했다.
또 "파업 강행시 버스, 화물차 등 다른 교통수단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국민의 불편을 최소화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코레일도 25일부터 쟁의대책본부를 사장 중심 비상대책본부로 확대하고 비상수송체계에 들어갔다.
국토교통부는 철도 파업에 들어가도 전철·KTX는 정상 운행하고 일반 열차는 평시대비 60%, 화물열차는 30% 수준의 운행을 실시해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철도공사는 필수 유지인력 8천 460명과 대체인력 6천 50명 등 만 4천 510명으로 인력을 운용하고 군과 협력업체 등 2천여명의 외부대체인력을 확보했다.
평시 대비 60% 수준으로 운행이 줄어들게 되는 새마을·무궁화 등 일반열차 수요에 대해서는 버스 등 대체교통수단을 확보해 지원할 예정이다.
열차시각 변경 등에 대해서는 코레일 홈페이지나 코레일 톡 등을 안내하고 운행중지 열차를 예매한 고객은 SNS를 발송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서울 지하철노조, 부산 지하철노조도 27일 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서울시와 부산시도 대체인력을 활용한 열차운행계획, 버스 증편 운행 등 비상수송대책을 수립·시행할 계획이다.
서울은 출퇴근시 평시운행수준을 유지하고 비혼잡시간대 열차운행율을 하향조정(80~85%)한다. 부산은 1~3호선은 출근 100%, 퇴근 75%, 기타 50%를 유지하고 4호선은 100%운행하기로 했다
화물열차는 평시 30% 수준으로 운행을 하게 되는데 파업기간 중에도 특수·긴급 화물을 우선적으로 처리하고, 화물자동차로 전환해 수송하는 방안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시멘트나 컨테이너 등은 사전수송가능 물량을 파업이전에 최대한 수송하고 파업기간에도 수출입 컨테이너는 수도권 물량을 우선 수송해 국가경제 손실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파업이 장기화되어 통근·광역열차 운행에 차질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버스노선 연장·증편 운행, 택시부제 해제 등을 통해 출퇴근 교통난을 완화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