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규 환경부 장관 내정자 (사진=환경부)
윤성규 환경부 장관의 후임이자 신임 환경부 장관으로 조경규 국무조정실 2차장이 내정됐다.
59년생인 조경규 환경부 장관 내정자는 서울에서 출생해, 경남 진주고와 한국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1985년 제29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경제기획원에서 공직을 시작했다.
조 내정자는 경제기획원과 재정경제원, 기획예산처, 기획재정부 등을 거치며 주로 경제정책과 예산분야에서 경력을 쌓아왔다.
2011년 기재부 공공정책국장과 2012년 예산실 사회예산심의관을 거쳐 2013년부터 국무조정실로 자리를 옮겨 사회조정실장과 경제조정실장을 지냈다. 2014년 차관급인 국무조정실 2차장을 역임 중이며, 이번에 신임 환경부 장관으로 내정됐다.
재정전문가로 정책 기획과 예산 분야에서 주로 경력을 쌓아온 그의 이력을 감안하면, 조 내정자가 환경부 장관으로 내정된 것은 다소 이례적이다.
이에대해 청와대는 "조 내정자는 국무조정실 경제조정실장과 사회조정실장, 기재부 사회예산심의관 등으로 재직하며, 환경분야를 비롯한 정부정책 전반에 대한 풍부한 식견과 조정능력을 갖췄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정부 각 부처와 긴밀히 협력해 기후변화와 미세먼지 등 환경관련 현안을 조화롭게 풀어나가고, 친환경 에너지타운 등 미래성장동력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인선 배경을 밝혔다.
[조경규 환경부 장관 내정자 프로필] -성명: 조경규
-생년월일: 1959. 10. 15 (음력)
-출생지: 서울
학력 (최신순)-美, 오레곤대 경제학석사
-서울대 행정학석사
-한국외대 경제학과
-진주고
경력 (행시29회/ 최신순)-국무조정실 제2차장
-국무조정실 ․경제조정실장
-국무조정실 사회조정실장
-기재부 사회예산심의관, 기재부 공공정책국장, 공공혁신기획관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추진기획단 파견
-국가경쟁력강화위 파견
-청와대 경제정책수석실
-기획예산처 혁신인사기획관
-기획예산처 재정기획실 사회재정3과장,
-정부개혁실 공공1팀장
-재정경제원 경제정책국
-경제기획원 심사평가국, 경제기획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