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청국장 성분' 항 알레르기 효과…과학적 입증 성공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알레르기 질환 예방 및 치료제 개발의 초석 마련

 

청국장 발효 정제물인 폴리감마글루탐산이 항알레르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국연구재단 홍석만 교수팀은(세종대학교)은 17일 청국장에 있는 발효 정제물인 폴리감마글루탐산이 인체에 항알레르기 효과를 일으키는 원인을 규명했다.

'폴리감마글루탐산'은 콩 발효식품인 청국장이나 나또에 존재하는 끈적한 점액성 물질로서 주요 면역 활성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홍석만 교수팀은 폴리감마글루탐산을 쥐에게 주사하는 실험을 통해 이 성분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백혈구의 한 종류인 호염구를 사멸시키는 메커니즘을 규명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 공공과학도서관이 발행하는 국제적으로 권위 있는 과학 학술지 '플로스원(PLOS ONE)'에 4월 6일자로 게재됐다.

폴리감마글루탐산에 의해 증가된 면역반응이 항암 효과, 아토피 피부염, 천식 같은 알레르기 질환을 억제한다는 사실은 이미 알려져 있었다.

하지만 폴리감마글루탐산에 대한 선천면역반응이 후천면역반응을 억제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메커니즘은 밝혀지지 않았다.

이에 홍석만 교수팀은 폴리감마글루탐산의 생체 내 자극 후 빠른 시간 내에 세포사멸 메커니즘을 통하여 호염구가 감소하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호염구의 세포사멸에 대한 원인을 확인하고 폴리감마글루탐산이 T 세포를 매개로 호염구의 수와 기능을 조절함으로써 항알레르기 효과를 나타낸다는 메커니즘을 처음 규명했다.

'제 1형 자연살해 T 세포'는 일반적 T 세포와 달리 지질 항원을 인식하여 활성화되며, 다양한 면역 반응에 관여하는 세포다.

이를 통해 청국장 발효 정제물 폴리감마글루탐산의 항알레르기 효과는 세포 분화를 유도하는 알레르기 유발 세포인 호염구의 세포사멸을 유도하는 T 세포에 기인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특히 알레르기 면역반응 억제 기전을 세포 및 분자 수준에서 보다 정확하게 규명한 연구결과를 국제적인 저널에 게재함으로써 한국 전통식품의 유익성을 과학적으로 입증하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홍석만 교수는 "폴리감마글루탐산의 항알레르기 조절 메커니즘을 이용하여, 다양한 알레르기 질환을 억제하는 약물로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고 연구 의의를 밝혔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