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대표 임지훈)는 출시 3주년을 맞은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 카카오페이지가 누적 가입자 832만 명, 누적 열람 건수 60억 건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자료=카카오 제공)
출시 3주년을 맞은 카카오의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 '카카오페이지'의 이용자 유료 콘텐츠 구매 금액이 지난 한해에만 500억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는 15일 "카카오페이지 누적 가입자가 832만 명, 누적 열람 건수는 60억 건 기록했다"면서 "카카오페이지가 유료 콘텐츠 유통 플랫폼의 대표적인 성공 모델이 됐다"고 평가했다.
카카오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매출액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2.7배 성장한 190억원이었고, 하루 최고 매출은 3억 8000만원이었다.
총 1만 5000개의 작품 중 1분기 기준으로 누적 매출 1억원을 돌파한 작품은 143개, 10억원 이상 작품은 4개다.
일일 이용자 수는 작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이용자 중 콘텐츠 구매자 비중은 4.8배 성장했다. 1분기 하루 평균 콘텐츠 열람 횟수는 1800만 회다.
코리안클릭 기준 1분기 1인당 주간 카카오페이지 앱 이용 시간은 238분으로, 한국인의 주간 평균 독서시간 42분보다 많다.
카카오페이지는 1128개 파트너사를 통해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확보하고, 매일 소설과 만화를 추천해주는 '데일리 추천' 시스템 등을 통해 이용자를 늘리고 있다. 최근에는 박범신, 천명관 작가 등 유명 작가들이 단독 연재를 시작하면서 이용자의 관심이 더욱 높아졌다.
이진수 카카오 콘텐츠 총괄 부사장은 "카카오페이지는 모바일 라이프에 적합한 콘텐츠 실험을 계속할 것"이라며 "올해는 거래액이 1천억원이 넘는 콘텐츠 플랫폼으로 발돋움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