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협상 후폭풍…與 '외교결실' vs 野 '굴욕협상'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與, 역풍 차단 前정부 비판, 野, 재협상 촉구·윤병세 해임건의안 제출

윤병세 외교장관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이 28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한·일 정부간 위안부 협상 결과를 놓고 새누리당은 '외교적 결실'이라며 역풍 차단에 나선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굴욕협상'이라며 재협상을 촉구했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31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합의는 역사적 아픔을 달래는 외교적 결실"이라며 "역대 어느 정부도 해내지 못한 외교적 성과"라고 자평했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은 외교적 어려움과 정치적 부담을 감수하면서 위안부 문제를 해결했다"면서 "단호한 외교적 메시지를 통해 일본을 압박해 오늘의 결실을 이뤘다"고 추켜세웠다.

그러면서 "한일 양국의 위안부 문제 합의에 대한 야당의 공세가 도를 넘었다"며 "위안부 피해자를 위한 진정성 있는 문제제기가 아니라 역사적 아픔과 피해자 상처도 정쟁의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고 야당을 비판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는 국회 동의 없는 위안부 협상은 무효라는 엉뚱한 주장을 하고 있다"면서 "동의 해달라고 요청한 경제·민생 문제는 외면하면서 매우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노무현정부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낸 문 대표 등 전 정부 인사들을 겨냥해서는 "위안부 피해자를 외면한 과거 정부의 무책임함을 반성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인제 최고위원도 "위안부 문제는 박근혜정부에서 생겨난 문제가 아니라 오래 전부터 앓아온 문제"라며 "김대중정부, 노무현정부는 뜨거운 감자를 회피했다"고 주장했다.

또 "과거 이 고통스럽고 아픈 문제를 외면했던 정권에 책임있는 야당이 다른 소리 하는 것은 대단히 잘못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같은날 한일 정부간 위안부 협상 결과를 '굴욕협상'으로 규정하고 재협상 촉구 결의안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또, 협상에 나섰던 윤병세 외교부장관에 대한 해임 건의안을 다음 주 중으로 제출하고, 외교통일위원회와 여성가족위원회 등 관련 상임위를 소집해 장관 보고를 받기로 했다.

더민주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박수로 추인했다.

결의안 초안을 마련한 유승희 최고위원은 "인권유린 피해당사자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의견은 배제된 채, 정부당국이 일방적으로 결정한 이번 합의는 절차적 정당성이 없다"고 주장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