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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직구' 효과 놀랍네…물가 내리고, 소비자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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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적기업 가격 횡포로부터 국내 소비자 보호"

인천국제공항세관검사장에서 직원들이 해외 직구(직접구매)로 배송된 물품들을 정리하고 있다. (사진=윤성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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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통해 해외에서 물건을 직접 구매하는 ‘해외직구’가 물가 상승률을 낮추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이익 극대화를 추구하는 다국적 기업의 가격 횡포로부터 국내 소비자들을 보호하는 효과도 있었다.

한국은행 경제연구원 최창복 연구위원이 'BOK 이슈노트'에 4일 발표한 ‘해외직구에 따른 유통구조 변화와 인플레이션 효과’에 따르면 해외직구가 소비자물가(인플레이션)를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세청이 해외직구 관심품목으로 분류한 103개 품목 중 통계청의 소비자물가조사에 포함된 품목들의 가격 추이를 분석한 결과 가공식품의 경우 올 상반기 해외직구품목의 가격 상승률이 3.6%였으나 그 외 상품은 9.9%로 6.3% 포인트나 낮았다.

내구재는 해외직구품목이 6.9% 하락한 반면 여타품목은 0.7% 올랐다.

섬유제품은 해외직구품목 11.6%, 여타품목 5.4%로 해외직구품목이 더 많이 올랐다. 그러나 이는 교복가격 안정화를 위해 도입한 ‘학교 주관 구매제’ 시행으로 교복가격이 크게 떨어졌기 때문이고, 교복을 제외한 여타품목의 상승률은 13.3%로 해외직구품목보다 더 높았다.

IMF(국제통화기금)가 지난 2006년 발표한 WEO(세계전망)에서 1998~1999년 중 선진국에서 해외직구가 인플레이션에 미친 영향은 –0.5% 포인트, 2002년에는 –0.25%포인트였다. 특히 미국의 경우 수입가격 하락으로 90년대 연간 인플레이션을 약 2%포인트 낮춘 것으로 추정됐다.

해외직구 규모는 지난 2012년 8천억원에서 지난해에는 1조6천억원으로 늘어나 2년 만에 두 배로 급증했다. 초기에는 해외거주 경험이 있거나 명품을 선호하는 20대 여성 위주였으나 최근에는 직장인과 주부 등 일반인들로 확산되면서 저변이 넓어지고 있다.

특히 지난해 6월 해외직구에 대한 면세혜택과 통관절차가 간소화된 이후 해외직구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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