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선물 한우세트, 지난해보다 12.8% 이상 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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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물가협회, 서울지역 4개 대형마트 및 3개 백화점 조사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전통적인 추석 선호상품인 한우 가격이 지난해 대비 평균 12% 이상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백화점과 대형마트 간 품목별 평균 판매가격 차이가 25%이상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한국물가협회가 최근 서울지역 주요 백화점 3곳과 대형마트 4곳을 대상으로 13개 품종 21개 품목의 추석 선물세트를 조사한 결과 지난해 추석 대비 한우갈비가 12.8%, 굴비 15.9%의 상승률을 보였다.

그러나 옥돔과 수삼의 경우 지난해 추석에 비해 소폭의 내림세를 보였다. 5개 품목을 조사한 주류는 지난해 보다 시바스리갈(18년산, 700㎖)의 경우 11.7% 올랐으며 발렌타인(21년산, 700㎖)은 보합세에 거래됐다.

(자료=한국물가협회 제공)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품목별 평균 판매가격을 살펴보면 주요 농축수산물류와 주류 선물세트를 포함한 대부분의 백화점 판매가격이 대형마트 보다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는 참굴비 58.1%, 한우갈비 40.5%, 옥돔 30.6%, 버섯(백화고) 18.6%, 인삼(수삼 大)21.1% 등의 차이를 보였다.

품목별 가격동향은 한우갈비세트(찜/탕용, 1등급이상, 1㎏ 기준)는 지난해 평균 8만1760원에서 12.8% 상승한 9만2220원에 판매되고 있다. 한우사육두수 감소로 명절 전까지 지속적으로 상승할 전망이다.

수산물의 경우 참굴비(10마리, 23~25㎝)는 지난해 보다 15.9% 상승한 평균 36만5790원, 옥돔(3㎏, 25~30㎝)은 전년 보다 4.4% 내린 22만9770원에 판매되고 있다. 굴비의 경우 참조기의 어획량이 줄면서 지난해 대비 다소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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