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노컷뉴스
국제
검색
댓글
0
공유
글자크기
글자 크기
X
가
가
가
가
가
노컷뉴스
닫기
검색
검색결과가 없습니다.
자동검색
ON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뉴스
로그인
최신기사
정치
사회
경제
산업
국제
전국
스포츠
연예
문화
오피니언
핫이슈
스페셜
기획
제보
노컷브이
포토
인터랙티브
노컷체크
팟캐스트
타임라인
딥뉴스
그래픽
전국 네트워크
서울
경인
강원
경남
광주
대구
대전
부산
영동
울산
전남
전북
제주
청주
포항
CBS
크리스천뉴스
노컷비즈
노컷TV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유튜브
공유하기
공유하기
X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카오톡
URL복사
북한-일본, 국장급 정부간 협상 재개 합의(종합3보)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2014-03-20 22:57
댓글
0
0
-
+
이 시각 주요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재작년 11월 이후 처음…납치문제·대북제재해제 협의
북한과 일본이 재작년 11월 이후 중단된 정부간 협상을 재개하는데 합의했다.
양측은 20일 중국 랴오닝성 선양(瀋陽)에서 열린 적십자 실무회담과 외무성 과장 간 비공식 협의에서 정부간 교섭 재개에 의견을 같이했다.
오노 게이이치(小野啓一) 일본 외무성 북동아시아과장은 이날 북일 적십자 실무회담이 종료된 뒤 기자회견에서 "쌍방이 정부간 공식회담 재개에 의견 일치를 봤다"면서 "회담 일정을 비롯한 구체적인 사항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관련 기사
탄자니아 상아 밀렵 중국인에 20년 징역형
"인터넷기업, NSA 감청활동 사전인지 의혹"<가디언>
러시아, 크림 귀속 가속도…금주 법절차 마무리(종합)
리비아 '테러와 전쟁' 선포…국제사회에 지원 요청
오노 과장은 "국장급 회담 재개 문제 등 구체적인 사항은 앞으로 베이징(北京)의 양국 대사관을 통해 조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일본 정부 당국자는 앞으로 열릴 정부간 협의는 종전에 해오던 대로 국장급 협의가 될 것이라고 전하고, "가능한 한 조기에 개최하고 싶다"고 말했다.
오노 과장과 협의한 유성일 북한 외무성 일본과장은 "서로 현안을 해결하고 양국 관계를 빨리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북일 양국은 2012년 11월15∼16일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열린 외무성 국장간 회담을 마지막으로 정부 간 공식회담을 하지 못했다. 이번에 회담이 성사되면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 출범(2012년 12월) 이후 처음이 된다.
회담이 재개되면 일본은 자국민 납북피해자 송환을 요구하면서 첫 단계로 납치 문제 재조사를 요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북한은 2006년 장거리 미사일 발사 이후 일본이 시행 중인 대북 수출입 전면 금지 등 제재의 완화를 요구할 전망이다.
이와 관련, 교도통신은 북한이 북한에서 사망한 일본인의 유족들을 대상으로 하는 방북 사업을 북일 정부 간 사업으로 승격시킨 뒤 원산과 니가타(新潟) 항을 왕래했던 만경봉 92호의 운항을 재개하자고 요구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한편, 북측 수석대표인 리호림 조선적십자회 중앙위원회 서기장은 이날 회담을 마친 뒤 "쌍방이 진지하고 솔직한 분위기 속에서 심도 있는 대화를 진행했다"면서 "이번 회담은 매우 건설적이고 유익한 회담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또 "일본인 유골 문제와 관련해 쌍방이 계속 연락하며 대책을 마련하기로 합의했다"고 부연했다.
양측 대표단은 선양 성마오(盛貿) 호텔에서 전날 오후 3시(현지시간)부터 10시까지 회담한 데 이어 이날 오전 8시 30분부터 9시 40분까지 이틀간 회담을 진행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중요한 일보(一步)다"라고 밝힌 뒤 "현안의 해결을 위해 미국과 한국을 포함한 국제 사회와 협력해서 최선을 다하겠다"며 납치 문제 해결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아베 총리는 이어 "신속하게 구체적인 조정을 진행해 가능한 한 빠른 시기에 회담을 재개하고 싶다"고 부연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은 북일 양측이 공식회담 재개에 합의한 데 대해 "평가하고 싶다"며 "양국 간의 제반 문제에 있어 북한에 전향적인 대응을 요구하고 싶다"고 말했다.
더 클릭
"아기 유기요", "쉬면 민원 넣어"…환경공무관이 겪은 경험
임영웅 칭찬한 설운도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서 딱 그 가사 짚더라"
우즈벡 근로자 작업중 양손 절단
김은혜, 與당원게시판 논란에 "똑 부러진 한동훈 어디로?"
민주 김민석 "촛불시민 수 '집계 불가'…李 향한 기소는 '사법살인'"
아베, 네덜란드 '안네 프랑크의 집' 방문키로
일본 反戰만화 '맨발의 겐'의 끝없는 수난
"日 철도컨설팅사, 베트남 등에 ODA사업 수주 뇌물"
조선총련 본부 건물, 日 부동산회사에 낙찰(종합)
"北 핵·미사일 실험 임박 징후 없어"<38노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
이전
다음
닫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