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경력단절 여성 절반,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 절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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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상반기 CJ 리턴십 237명 대상 설문조사

 

회사를 그만둔 많은 여성들이 일과 가정을 동시에 지키기 위해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 활성화를 가장 필요로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CJ그룹(회장 이재현)은 지난 16일 2014년 상반기 ‘CJ리턴십 프로그램’ 서류 전형에 통과한 237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활용도가 떨어지거나 도입 필요성이 제기되는 육아 제도 중 '일-가정 양립을 위해 가장 활성화됐으면 하는 제도는?'이라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 중 48.9%인 116명이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를 선택했다.

이어 ‘부모 외출권 보장’이 20.7%(49명), '남녀 의무 육아휴직'이 15.2%, '출산휴가기간 확대'가 14.3%로 뒤를 이었다.

또 '과거 직장을 그만둘 시점, 이 점만 충족됐더라도 그만두지 않았다?'는 질문에는 '넉넉한 육아휴직 보장(43.5%)'과 '자녀를 돌봐줄 확실한 주변인(42.6%)'이라는 답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반면 직장의 충분한 보수(9.3%)나 남편의 적극적인 협조(3.4%)는 상대적으로 낮아 육아문제가 경력단절의 가장 큰 원인이었음을 나타냈다.

한편 CJ리턴십이 다른 기업의 시간 선택제 일자리에 비해 매력적인 점을 묻는 질문에는 '복리후생 등 정규직과의 평등한 처우'라는 답변이 38%(91명)로 가장 많이 꼽혔다.

실제로 CJ 리턴십을 통한 입사자들은 모든 처우가 정규직원과 동일하며 급여와 일부 현금성 복리후생만 근무 시간에 비례해 지급된다.

또한 다른 기업들의 시간선택제 일자리가 대부분 캐셔와 콜센터 상담원, 매장 관리 등 지원성 업무임에 반해 CJ는 디자인, 인사, 마케팅 등 전문직군에도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마련했다.

이밖에도 재취업시 가장 큰 만족감으로 다가올만한 요소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43%가 ‘지속적인 자기계발 가능성’을 꼽았다.

또 ‘누구의 엄마나 아내가 아닌 내 이름을 찾는 것’(21.9%), ‘회사의 일원으로서 갖게 되는 소속감’(21.5%) 등이 뒤를 이었다.

CJ그룹 인사팀 관계자는 "설문조사에도 나타났 듯 시간 선택제 일자리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기 위해서는 양질의 일자리 마련을 위한 기업들의 꾸준한 노력과 제도적인 뒷받침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CJ는 연 2회 리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경력단절 여성들이 성공적으로 사회에 복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더욱 많은 기업이 참여해 건전한 시간제 일자리 문화가 사회 전반적으로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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